에즈라파운드,이미지즘
- 최초 등록일
- 2009.12.31
- 최종 저작일
- 2009.07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에즈라파운드의 생애와
그의 이미지즘소개
목차
- Life
early life
London
Paris
Italy
-Poetry
-Imagism
정의
모호성
-Pound의 Imagism 이론
-이미지즘의 변화 혹은 발전
-결론
본문내용
Imagism
정의
1910년대에 영국·미국에서 전개된 반(反)낭만주의 시운동으로 사상주의라고도 한다. 처음 이미지즘을 제창한 것은 영국의 철학자이며 비평가인 흄이며, 파운드는 흄의 예술론에서 암시를 얻어 ‘이미지즘’이란 말을 생각해냈다고 한다.
20 세기 초 서구 문예사에 주된 흐름으로 나타난 모더니즘(modernism)은 시에 있어서는 이미지즘(imagism)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Ezra Pound등이 중심이 된 이미지즘 운동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의 영시가 보여준 감상주의(Sentimentalism)와 매너리즘(mannerism)을 극복하여, 정확하고 간결한 시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풍을 확립하려는 노력이었다. 이러한 노력은 시인들보다는 오히려 스탕달, 플로베르, 모파상 등의 프랑스 소설가들이 보여준 정확한 산문정신에 힘입고 있었다.
당대 영시의 느슨하고 장식적인 언어를 청산하게 만들었던 이 정신은 기본적으로 사물과 언어, 대상과 표현을 정확하게 1대1 대응시키려는 일사일언을 그 목표로 하고 있었다. 이미지스트들이 이어받은 이 정신 속에는 기본적으로 시인이 자신의 주관에 의해 대상을 굴절시키지 않고 그 대상을 있는 그대로 그려내고자 하는 태도가 숨어 있었다.
현대 영시에 이런 혁신을 가져왔던 이미지즘 운동은 그러므로 정확성과 객관성이 그 중요한 특징들로 언급된다. 그러나 이 운동은 2~3년이 지나면 그 본질적인 부분인 언어의 정확성과 명료성 등의 정신을 잃어버리고 일종의 자유시 운동으로 변하게 된다. 그리고 이 운동을 주도했던 파운드는 자신을 여전히 이미지스트로서 지칭하면서도 객체적 사물의 세계를 있는 그대로 그려내려고 하기 보다는 자신의 의식 세계에 투영된 바로서의 세계를 그리고자 하는 태도를 보여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