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시 (문학) 창작과정
- 최초 등록일
- 2009.12.30
- 최종 저작일
- 2009.12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무료
다운로드
소개글
소설과 시 창작 과정을 간략하고 명쾌하게 쓴 레포트 입니다.
무료 자료입니다 ~
마음껏 받아가시고 별점 눌러주세요 ^^
목차
1. 주제의식(主題意識)의 심화(深化)
2, 제재의 선택.
3. 구조의 구상(構想)
4. 작가와 문체(文體)
5. 퇴고(推敲)
본문내용
소설은 도도한 사상(思想)과 역사(歷史)의 흐름 속에 사는 인간생활을 완벽하게 구조에 의해서 형성하는 언어
소설이 무엇인가를 이해했다고해서 곧 바로 소설이 쓰여지는 것은 아니다.
소설이 무엇인가를 사응하는 어떻게 쓸 것인가의 창작 방법의 습득에 의한 수련을 쌓아야 비로소 창작이 가능해진다. 흔히 습작을 20편 정도는 해보아야 작가로서의 기술을 갖출 수 있다고 말해지는 것도 이 무엇을 어떻게 쓸것인가의 실제 수련과정을 겪어야 한다는 말이다. 경우에 따라서 한 두 편을 쓰고 소설가(小說家)로서 데뷔하는 경우도 없지 않으나,m 그것도 단기간 내에 창작방법을 실생화
창작과정(創作過程)을 도표화 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작가는 작가의 사상과 생활감정정 곧 주제의식에 의해서 많은 소재에서 제재를 선택하게 된다.
이 제재를 플롯이나 인물(人物), 배경(背景) 등에 의해 구조하여 문체로 표현하면 언어예술로서의 소설 작품이 된다. 이 문체로 정착 된 소설에 생경한 사상인 주제의식이 형상화된 주제로 용해하게 된다. 이러한 요소 중에서 주제의식에 의한 제재의 선택은 작가의 철학적인 측면이요. 제재를 어떻게 구조하여 문체로 표현 할까하는 문제가 미적구조의 측면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어떻게 현실적인 제재에 새로운 질서를 부여하느냐가 미적 구조라고 할 수 있다. 소위 집필 전의 구상이 바로 구조작업이다.
창작과정에서 염두해 두어야 할 것.
1. 인생에서 현실의 투시에 의한 주제의식의 심화
2. 주제의식에 알맞은 제재의 선택
3. 플롯, 인물 , 배경 등에 의한 구조를 위한 구상.
4. 개성적이면서 예술적인 표현.
5. 작품의 재검토를 위한 퇴고.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