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속의 상호텍스트
- 최초 등록일
- 2009.12.29
- 최종 저작일
- 2009.12
- 15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화의 상호 텍스트성에 대해 알아보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알아본다.
목차
1. 문학과 영화는 관련성이 있을까.
2. 문학과 영화 관련성
3. 소설이 영화화되는 원인
4. 영화와 소설의 차이점
5. 영상 문학
6. 소설과 시나리오의 차이점
7. 역사적으로 본 소설과 영화의 관계 - 우호적인 관계
8.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를 통한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본문내용
1. 문학과 영화는 관련성이 있을까.
- 영화는 다른 예술 장르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그 중에서도 문학과 연극은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두 매체 모두 이야기(story) 구조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영화와 공통점을 가진다.
2. 문학과 영화 관련성
- 문학, 연극, 영화의 공통분모는 영화사 초기, 조르주 멜리에스의 단편 과학 공상 영화에서부터 소설의 줄거리를 차용해 쓰기 시작했고, 프랑스의 필름 다르 운동의 시도가 있기도 했다. 그러나 영화 매체의 발전에 따라 문학이나 연극과의 차이점을 발견하고 필름 다르 계열의 작품을 경멸하면서 영화 독자의 미학을 확립해 나가기 시작했다. 그러나 1920년대 말 에 토키의 발명으로 영화는 다시 문학이나 연극과 관계를 맺기 시작하고 무성영화에 비하여 소설이나 희곡을 각색해 영화화하는 것이 훨씬 수월해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