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아동성범죄의 현황 분석과 대응방안

*은*
최초 등록일
2009.12.26
최종 저작일
2009.11
1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논문입니다. 레포트로도 사용가능합니다. 깔끔하게 문장 정리 했기 때문에 바로 제출 가능합니다.
+ 목차에 나타나있는 비정규직 노사 관련 두 항목은 목차 입력 중 오류가 난 것입니다.
판매자료 관리에서 수정이 안되네요 ^-^; 논문과는 전혀 상관없으니 걱정마세요~~ 레포트 자부합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Ⅱ. 아동성폭력의 이론적 배경
1. 아동성폭력의 의의
2. 아동성폭력의 유형
(1) 신체적 접촉과 비접촉
(2) 행위 유형
(3) 가해자 유형
(4) 범죄실행수단

Ⅲ. 아동 성폭력범죄 가해자의 범죄유발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족적 요인
3. 사회 ․ 문화적 요인
4. 환경적 요인

Ⅳ. 아동 성폭력의 실태
1. 아동 성폭력의 현황 및 특징
2. 아동 성폭력범죄 처리현황
(1) 비정규직에 대한 노사정의 입장
(2)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노사정의 역할

Ⅴ. 아동 성폭력범죄의 형사법 체계와 문제점
1. 현행 우리나라의 형사법 체계
(1) 형법
(2) 성폭력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2. 형사법 체계의 문제점
(1) 형량비교
(2) 기수시기와 미수범 처벌

Ⅵ. 새로운 재범방지 대책
1. 아동 성폭력범죄자 등록제도 및 신상공개제도
(1) 신상공개제도의 의의
(2) 신상공개제도의 내용과 절차
2. 전자감시제도
3. 유전자정보은행

Ⅶ. 아동 성폭력범죄 피해자 보호 방안
1. 초기치료
2. 심리적인 치유
3. 사회적 보호와 관심유
4. 전문기관 및 전문가 양성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경쟁적 사회구조와 향락지향의 대중문화 속에서 급속한 성 개방화의 물결을 타고 최근 들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성범죄는 이제 그 피해 대상이 성인여성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아동에게까지 확대되고 있어 우리 사회의 큰 사회적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특히, 아동을 대상으로 야기되고 있는 아동성폭력(child sex abuse)의 경우 아동이 아직 자아가 확립되어 있지 않고 판단능력이 약한 성장기에 속해있기 때문에 이들이 겪는 충격은 성인 여성의 피해자보다 더욱 클 수밖에 없다. 성폭력을 당한 나이 , 지속정도 , 가해자와의 관계 , 성폭력의 정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피해 아동은 다른 범죄 피해와는 달리 신체적 손상 외에도 심각한 정신적 피해 후유증을 남긴다.
인천어린이성폭행사건, 혜진·예슬양 사건, 여덟 살짜리 어린이를 성폭행해 영구 장애를 입힌 ‘조두순 사건’ 등 불과 몇 달 동안 경악을 금치 못할 사건들이 연이어 일어났다. 이런 사건들이 여론의 관심을 받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아동 성폭력범에 대한 비난과 강한 처벌요구에 대해 한 목소리를 냈다.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지금이라도 아동성범죄에 사회가 관심을 가지고 사회적으로나 법적으로 조치를 취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아동 성폭력범죄는 우리나라 뿐 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반인륜적인 범죄임에도 불구하고 아동 성범죄의 발생율과 그 흉악성이 날로 심각해져 가고 있다. 지난 4월 24일 국가청소년위원회가 열두 번째로 청소년대상 성범죄자 신상을 공개하였다. 이로써 2001년 8월 30일 제1차 공개 이후 지금까지 신상이 공개된 성범죄자는 모두 6,136명으로 늘어났다. 이 중 13세 미만 아동 성범죄 피해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1차에서 12차까지의 전체 청소년 성범죄 피해자 13,242명 중 13세 미만 아동피해자는 3,436명으로 25.9%를 차지했다. 특히 강제추행의 경우는 전체 청소년 성범죄 피해자 중70%가 넘었다. 국가청소년위원회. 제1차~제12차 신상공개통계자료.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이 늘고 있는 요즘 성폭력에 노출된 아이들을 치료하고, 성폭력을 예방 및 지원하는 일도 중요한 문제이다. 또한, 아동 성폭력범에 대한 치료 및 교화까지 우리사회가 책임져야하는 문제임에 틀림없기에 고찰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아동성범죄의 현황 분석과 대응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