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용의 다산과 주자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9.12.18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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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1
2. 본 론1
1)性命觀1
2)中庸說2
3)愼獨君子論3
3. 결 론
본문내용
본 론
性命觀
주자는 천명은 곧 궁극적인 태극의 리로 파악되고, 천이 화생만물한다는 것은 곧 천리의 유행을 가리킨다. 따라서 주자에 있어서 천명의 명은 명령하는 것과 같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곧 이법으로서의 천, 즉 형이상학적 존재자로서의 천리의 유행으로 파악된다. 그리고 이 천리의 체득은 주자의 소위 생생지리의 직각적 체득을 의미한다.
그러나 다산은 천이 사람에게 생명을 점지해 준 당초부터 이 천명이 있고, 또 살아가는 날에 시시각각으로 끊임없이 이 천명이 있다. 다산에 있어서 상제는 명령자로서 항상 우리 곁에 우리를 굽어 살펴보고 있고, 그러한 천명은 곧 도심이 나에게 일러주는 소리(인간의 본성)이므로 그것은 우리들의 윤리적 행위의 감시자요 심판자로 서 있게 된다.
주자는 이기이원론을 주장 하였는데
3. 결 론
주자와 다산에 있어서 중용서 주석상의 다른 점을 천명관과 중용설 및 신독 군자론을 통하여 고찰해 보았다.
주자의 중용에 대한 주석은 거기에 담긴 사상을 형이상학적으로 이론화하는 성격을 지니고 있으갖는다. 이들 양인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