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다산과 주자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9.12.18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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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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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1
2. 본 론1
1)大學 : 太學敎育1
2)三綱領2
①明明德2
②親(新)民3
③止於至善3
3)八條目3
3. 결 론4
본문내용
1. 서 론
『대학』은 『예기』 49편 중의 한 편으로 사서 중에서 가장 먼저 읽어야 할 책으로 꼽고 있다. 그것은 『논어』 『맹자』가 문답 체 형식으로 되어 있어 요령을 얻기가 어려운 데 비해 『대학』은 강목으로 되어 있어 학문을 하는 방법상의 요령이 갖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다른 편과 특수한 내용의 집약으로 많은 학자들의 주의를 끌게 되고 이 한 편을 따로 떼어 연구하는 경향이 있었다.
여러 학자들에 의해 『예기』에서 『대학』을 분류 하였는데 최종적으로 주자가 『대학』과 『중용』을 각각 장구본으로 주석하여 사서를 확정 지음으로써 단행본으로 성행하게 되었다.
사마광 이전 한유와 이고에 의해 『대학』의 사상적 내용이 높이 평가 되었고 정이천이 『대학』대한
3. 결 론
지금까지 주자와 다산의 『대학』에 대한 서로 다른 의견을 비교하여 살펴 보았다.
주자는 대학을 대학지학이라 하고, 명명덕 신민 지어지선을 삼강령으로, 격물 치지 성의 정심 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를 팔조목으로 한 심성론적인 윤리체계를 가지고 대학경문을 주석한 데 대하여, 다산은 대학을 옛날 태학에서 교육하던 주자의 도라고 보고 명덕 효제자라는 일강삼목설에 의한 실천윤리학적인 체계를 가지고 대학경문을 주석한 것이다.
주자와 다산이 대학을 주석하는데 있어서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확연히 알 수가 있는데, 어떤 이는 마냥 주자의 해석에 대해 다른 견해를 주장했다고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