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미술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9.12.16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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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리다 칼로에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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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멕시코 미술의 모더니즘
타협을 불허할듯 꿰뚫는 시선, 어딘가 모르게 도발적이면서도 항의하는 듯 진지한 표정, 강렬한 색채와 어리숙해 보이는 필치 멕시코 미술계의 국제 외교관이라 불러도 모자람 없을 만큼 널리 알려져있는 여류 멕시코 출신의 근대기 화가 프리다 칼로는 요즘들어 미술계에서는 물론이고 웬만큼 미술에 관심있다고 자처하는 일반 미술 관람객들 사이에서도 이미 반고흐, 피카소, 워홀 등과 같은 우명화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친숙한 이름이 되었다.
프리다 칼로는 충격적이고 강한 전율을 자아내는 그림 작품으로만 아니라 살아 생전에 헐리우드 스타를 무색케 할 정도로 떠들썩 했던 사생활로도 자자하게 소문났던 글래머와 카리스마의 화신이기도했다. 20세기 전반기 멕시코 모더니즘기에 활동했던 화가 마누엘 곤잘레즈 세라노는 칼로의 미술을 가리켜서 ‘우울증과 카톨릭 종교에 대한
멕시코 출신의 근대 화가들은 저마다 어딘가 강렬한 카리스마와 주술적 마력은 잔뜩 발산한다. 이는 어쩌면 근대기 미술가들이 그 시대를 살던 멕시코인들이 경험하고 있던 생의 고통이라는 집단적 상태를 미술로 표현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예컨대 고국의 계급적 부조리, 빈곤, 부채, 생의 고통 등 당시 멕시코가 당면하고 있던 문제를 표현한 리베라, 오로스코, 시케이로스 같은 3대 벽화운동가들의 정치적 미술은 바라보고 있자면 그 규모상의 장대함과 주제상의 진지함에 압도하여 마치 엄숙한 종교화를 바라보고 있는듯한 감흥을 안겨준다. 인간은 한낱 권력, 선동, 원시적 본능의 노예라고 본 호제 오로스토는 흡사 미켄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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