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불화
- 최초 등록일
- 2009.12.15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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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불화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입니다.
목차
1. 고려불화의 기원
2. 고려불화의 사회적 배경과 신앙
3. 고려불화의 특징
4. 제작 순서
5. 제작 기법상의 특징
(1) 채색(彩色)
(2) 묘선(猫線)
(3) 육신부(肉身部)
(4) 문양(文樣)
6. 고려불화의 종류
(1) 불화의 소재에 따른 구분
(2) 불화의 형식에 따른 구분
7. 결론
본문내용
※불화란?
- 단순한 아름다움이나 개성의 표현을 넘어 불교적인 이념에 입각한 주제를 그려야 하는 성스러운 예술로써 인간을 교화시키기 위한 목적을 바탕으로 불교세계를 회화적으로 표현한 것.(불교의 종교적인 이념을 표현한 그림)
1. 고려불화의 기원
우리나라 불화의 기원은 확실하지 않으나, 『삼국유사』에 의하면 신라시대에 원효스님 등 10성의 화살을 불 보살상과 더불어 그렸다고 하나 이 작품역시 전해지지 않고 있으며 만 신라시대 작품으로 추정되는 <화엄경변상도>가 수년전에 발견되었 는데 , 이 사경화가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불화라고 할 수 있다.
당시의 불화는 주로 벽화 형식으로 사원의 소멸과 함께 사라져 지금 남아 있는 불화는 거의 없는 형편이나, 고구려 시대의 여러 고분벽화에 불교적인 요소의 그림이 남아 있어 당시의 불화를 짐작할 수 있게 한다. 이후 고려시대에는 우수한 불화가 상당히 많이 제작되었는데, 고려시대는 왕실불교라고 불릴 만큼 귀족들에 의해 불교가 성행하면서 불화 역시 화려함의 극치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6. 고려불화의 종류
(1) 불화의 소재에 따른 구분
1) 벽화
벽화는 사원의 내외 벽면에 그려지는 그림으로써 사원을 장엄하기 위한 그림이다.
우리나라는 토벽이 있는 목조건축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토벽화가 주류를 이루지만 이외에도 석벽화, 판벽화가 있다.
고려시대의 벽화로는 중국 상국사(相國寺)벽화를 옮겨 그렸다고 하는 흥왕사(興旺寺)벽화, 선원사 비로전 벽화 등 다양한 기록이 전해지지만, 현재 남아있는 것은 부석사 조사당(浮石寺 祖師堂)벽화가 유일하다. 벽화의 경우 이동이 불가능하고 손상을 입으면 새로 그리기 때문에 조선시대에 들어서면서 탱화의 유행, 임진왜란을 비롯한 전란을 통한 사원의 훼손 등은 물론 숭유억불(崇儒抑佛)정책에 따른 사원의 재정적 어려움으로 벽화의 조성(造成)이 어려워졌다. 이로 인해 조선시대 초기의 벽화도 소수만이 명맥을 유지할 뿐이다.
<부석사 조사당 벽화> <- 국보 제 46호
2) 탱화
탱화는 고려말 원나라의 지배를 받은 시기에 들어온 것으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