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A++] 교과활동을 통한 창의성 지도방안

*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12.13
최종 저작일
2009.12
2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초등 교육 대학원 전공때 연구하였던 연구물입니다
여러 교수님께 검토 받았으며, 최고의 질을 보장합니다.

대학원생이나. 열심히 공부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I. 서론
II. 창의성의 개념, 구성요소 및 신장기법
III. 교과활동을 통한 창의성 신장
IV.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창의적 성향
가) 자발성: 문제 상황에 아이디어를 자발적으로 산출하려는 성향이나 태도를 말한다. 문제에 적극적으로 접근할 때 창의적 사고가 이루어진다. 자신의 문제로 수용, 스스로 해결하기, 적극적 태도 갖기, 낙관적 인생관 갖기 등이 이에 속한다.
나) 독자성: 자신이 생각해낸 아이디어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의 평가로부터 구애받지 않고 혼자서 일하려는 성향이나 태도를 말한다. 부정적 평가받은 아이디어 발전시키기, 다른 아이디어 내기, 통념 벗어나기, 혼자됨의 외로움 벗어나기 등이 이에 속한다.
다) 집착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어려움이 있더라도 끝까지 해내려는 성향이다. 관련정보 수집하기, 열정을 갖고 해결하기, 잠정적 해결한 추적하기 등이 이에 속한다.
라) 호기심: 주변의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의문과 관심을 가지는 성향으로 의식적으로 질문하기, 이면에 대한 궁금증, 새로운 것 즐기기 등의 활동이 여기에 속한다.
마) 개방성: 인간의 태도, 생각, 경험 따위가 기존의 사고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거리낌 없이 시공간을 자유롭게 드나들면서 교류하게 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게 하는 열려있는 상태나 성향을 말한다. 즉 새로운 경험이나 생각을 기꺼이 수용하려는 성향이다.
2) 동기적 요소
최근에 창의성과 관련한 동기적 속성 분야의 연구에서 관심을 끄는 것은 문제해결자의 내재적 동기화 혹은 과제동기(Amabile, 1983; Csikszentmihalyi, 1996)와 자기효능감이다.
가) 과제 동기: 한 개인이 스스로 과제수행을 시작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자체를 보상으로 지각하여 몰두하고, 만족감과 흥미를 느끼고, 잘 풀리지 않는 과제에 끈기 있게 매달리고 집착을 보일 때, 그 사람은 내재적으로 동기화 되었다고 말한다. 이러한 사람은 적절히 도전적인 과제를 추구하고 수행함으로써 몰입상태를 경험하며 자율성, 자기 결정감, 자기 유능감을 느낀다. 어떤 일에 창의적인 산출물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그 일이 성취되기를 바라는 강한 욕구와 그 일에 흥미, 만족감, 도전과 같은 내적 동기가 높을 때 실현 가능해 진다. 이를 과제동기라고 한다.
나) 자기 효능감: 자기효능감이란 학습자가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행위를 조직하고 실행해 나가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으로 지각된 효능감, 효능기대 혹은 자기효능성에 대한 신념을 의미한다(Bandura, 1997).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일수록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자신의 목표에 비추어 수행을 판단하며, 그 결과가 긍정적이면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부정적이면 목표달성을 위해 부가적인 행동반응을 보이는 자기조절기능을 효율적으로 하여 높은 성취수준을 보인다.

참고 자료

강인애, 김선자(1998).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사 례. 교육공학연구, 14(3), 1-31. 한국교육공학회.
경상북도 교육청(2002). 이제는 창의성 교육이다. 장학자료 2002-18.
김경자 외(1997).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교육과정연구, 15(2), 129-153.
김상수(2005). 좋은 수업의 샘터. 대구: 송광사.
김성동(2001). 지식기반사회를 대비하는 교육. 교육방송과 멀티미디어, 7호, 26-33.
김영채(1998). 사고력: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김영채(1999). 창의적 문제해결. 서울; 교육과학사.
김춘일(1999).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박병기(1998). 창의성 교육의 기반. 서울: 교육과학사.
박인우(1996). 학교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 교수원리의 실현매체로서 인터넷 고찰. 교육공학연구, 12(2),81-103. 한국교육공학회.
서혜애(2002). 지식기반사회와 창의성 교육. 이제는 창의성 교육이다(장학자료 2002-18, 3-15). 경상북도교육청.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A++] 교과활동을 통한 창의성 지도방안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