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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가 본 군자의 견해

*용(오이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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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12.11
최종 저작일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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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가 본 군자의 견해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논어에서 본 군자란

2. 공자의 군자관
1) 군자와 성인
2) 仁ㆍ知ㆍ勇을 겸비하여야 군자
3) 공자가 말하는 군자관

3. 군자의 특성
(1) 군자는 天을 믿고 , 天에 의지하여 살아가는 자이다.
(2) 군자는 그 사람됨이 어는 한편으로 치우치지 않는 전체적으로 조화된 전인이다.
(3) 군자는 평성 仁을 추구하는 인간형성의 과정에 있는 途上人이다.
(4) 군자는 행동하는 실천인이다.
(5) 군자는 지도성의 소유자이다.
(6)군자부기(君子不器)이다

4. 군자의 목표-정치 인재의 양성

5. 정치적 의미에서 본 군자관
1) 정치적 지도자
2) 구도자로서의 군자
3) 덕의 구현자로서의 군자
5) 군자의 교육 목적
6) 정치인재 양성
7) 사회적 역할 수행자

6. 군자가 현대인에게 주는 교훈

7. 군자에 관한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논어에서 본 군자란

공자가 『논어』에서 가장 많이 말하는 것은 ‘인’에 관한 것이고, 그 다음은 ‘군자’이다. 공자가 말하는 ‘군자’는 사회 내지 정치적인 지위를 지칭하는 경우도 있고, 품격을 지칭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지위와 품격을 동시에 지칭하는 경우도 있다. 공자는 통치자인 ‘군자’는 도덕성을 도야함으로써 모든 백성들에게 안락을 가져다주어야 하는 중요한 사람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제자 子路가 ‘군자’에 대해 묻자, 공자는 “자기 수양을 하고 경건해야 한다”고 하자 자로는 또 물었다. “그렇게만 하면 됩니까?” 공자는 “자기 수양을 함으로써 사람을 평한하게 하여 주어야 한다”고 했다. 자로가 또 “그렇게만 하면 됩니까?” 묻자, 공자는 “자기 수양을 함으로써 백성을 평안하게 하여 주어야 한다”고 했다.
여기서 우리는 공자가 말하는 ‘군자’는 도덕적인 인물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도덕적인 수양을 정치적인 권력을 행사하기 위한 기본전제로 인식한 공자는 통치자란 도덕적 실천을 통해서 백성에 대한 그의 지배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점에서 볼 때, 공자는 덕에 의한 통치를 무엇보다 중시하고 있었음이 분명하다.

한마디로 군자는 이상적 인간상이다. 군자는 학식과 덕행을 겸해야 한다. 말보다도 행동을 앞세우는 실천가라야 한다. 그리고 나를 극복하고 절대적 실재인 예에 돌아가야 한다. 즉 <극기복례(克己復禮)>다. 그것은 바로 <나를 죽이고라도 인을 이룩하는(殺身成仁)> 것이다. 인(仁)은 휴머니즘이다. 따라서 인의 구현은 바로 남을 사랑하고 만민을 안락하게 해주는 것이다. 즉 <수기이안민(修己以安民)>이다. 현대의 표현으로 군자는 <학덕을 쌓아가지고 올바른 정치와 현실참여로써 휴머니즘을 구현하는 엘리트>라 하겠다. 공자는 [사람이 진리를 넓게 구현시킨다. 진리가 사람을 넓히는 것이 아니다.(人能弘道,非道弘人)]라고 했다. 세계평화의 구현은 나라고 하는 인간을 완성하는 것부터 기대할 수가 있다. 따라서 <논어>에는 군자, 즉 이상적 인간상에 대한 언급이 퍽 많다.

참고 자료

논어(論語)
민두기, 『유교사상속에 역사의식』, 창작과 비평사, 1985.
송영배, 『중국사회사상사』, 한길사, 1986.
안종윤 『세계화 시대의 신도덕 정치철학 연구』, 학문출판사, 1996.
이기동 『영원한 인류의 스승 공자』,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9.
임효선, 『삶의 정치사상』, 한길사, 1986.
장기윤, 『공자학설의 현대적 의의』, 형설출판사, 1881.
최근덕, 『유학강의(Ⅰ)』, 성균관 부설 유교문화연구위원회, 1987.
호 적, 『중국고대철학사』, 민두기 외역,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85.
조준하, “예론의 연원과 그 전개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황호, “공자의 정치사상에 관한 고찰”,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용(오이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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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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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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