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미술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09.12.10
- 최종 저작일
- 2009.1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200원
소개글
대구교대 이xx교수님
대지미술 발표자료입니다 ^^
도움되실분은 구입해서 사용하시면 후회하지 않으실 거예요 ^^
목차
Ⅱ. 환경미술(대지미술)
1. 환경미술의 등장 배경
2. 환경미술의 개념
3. 환경미술의 특징
4. 주요 작가 및 주요 작품
5. 주요전시회
Ⅲ. 교과서 분석
1. 5학년 - 8단원 자연과 조형물
가. 단원 개관
나. 작품 (교과서 28쪽)
2. 6학년 - 7단원 환경과 건축
가. 단원 개관
3. 교과서 내용에 대한 고찰
Ⅳ. 교육학적 전환을 통한 수업계획안
(1) 감상활동 1-10분
(2) 표현활동1- 30분
(3)표현활동2 - 30분
(4)감상활동2- 10분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환경미술(대지미술)
1. 환경미술의 등장 배경
설치미술 형식이 등장하면서, 점차로 “미술 작품은 미술관이나 갤러리 안에서만 존재해야 하는가?” 와 같은 문제가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일부 작가들은 전시장을 벗어나 자연공간이나 사회현장으로 작업의 설치를 옮겨가게 되었고, 이 때, 환경미술이 등장하였다.
즉, 환경 미술은 1960년대 상업주의적인 화랑이나 미술관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영구적인 아름다움을 목표로 삼는 종래의 예술 개념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2. 환경미술의 개념
① 넓은 의미: 환경미술은 생활 속의 환경 조형물, 또는 거리벽화나 환경조각을 포괄한다.
② 좁은 의미: 환경미술은 환경적인 요소를 좀 더 적극적으로 작품의 부분으로 수용하여 그 환경적인 요소를 작품의 부재로 연결하는 미술 경향을 말한다.
-이번 시간에서는 좁은 의미의 환경미술에 대해 공부할 것이다.
3. 환경미술의 특징
① 자연을 소재로 이용하였는데, 대부분 규모가 큰 편이며, 자연 소멸된다.
② 전시기간이 정해지지 않았다. (그러나 자연보호의 문제로 철거하는 경우도 있다.)
③ 제작 기간이 길고 비 상업적이며, 제작비용이 많이 든다.
④ 완성된 작업의 결과보다는 작업을 제작하는 과정을 중시한다.
⑤ 예술로서의 자연을 재인식 해 본다.
4. 주요 작가 및 주요 작품
로버트 스미드슨 (Robert Smithson, 1938-1973, U,S,A)
그는 갤러리나 미술관 같은 제도적 기관을 일종의 ‘문화적 감옥’이라고 표현하며, 한 작가가 예술 상품을 전시하는 일은 미술관과 갤러리 문화에 복종하는 일이며, 나아가 이는 자신의 통제력 밖에 있는 문화적 감옥을 사실상 지지하는 셈이라고 강조하였다. 즉, 작가들은 자신이 작품에 대해 주도권을 쥐고 있다고 착각하지만 실상은 그 제도적 기재들이 예술가들을 장악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의 작품 경향을 보면, 흙이나 토양을 이용한 대지 미술 작품이 많다.
참고 자료
클릭 서양 미술사(2000). Strickland, Carol. 서울 :예경
현대미술의 풍경(2005). 윤난지. 한길아트
현대미술의 풍경(2000). 윤난지. 예경
파워 오브 디스플레이(2006). 매리 앤 스타니제프스키. 디자인로커스
감추기 드러내기 있게하기(2006). 김경서. 다비치
2004 부산비엔날레. 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
미술실에서 미술관까지(1998). 이윤구. 두산동아
초중고 미술과 교과서를 위한 현대미술 교육내용 개발과 체계화 연구(2). 이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