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누에고치의 특징 및 활용방안과 이용실태 조사

*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12.10
최종 저작일
2009.12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1. 누에의 형태

누에의 몸은 머리와 몸통으로 나뉘며, 몸통은 다시 머리쪽 세 마디를 가슴(흉부), 그 후의 10마디를 배(복부)라고 부른다. 가슴의 저 1~3마디에는 각각 1쌍씩의 가슴발이 있고, 복부의 제 3~6마디에는 각각 1쌍씩의 배발이 있다. 가슴발은 기어다니는데는 사용하지 않고 뽕을 먹을 때 뽕잎을 붙들거나 고치짓기 때 고치실을 붙드는 역할을 한다. 배발과 꼬리발은 기어다닐 때 사용하는데, 특히 꼬리발은 힘이 강하여 어떤 물체에 부착하여 몸체를 지탱할 수도 있다. 복부 제 8마디에는 작은 뿔 모양의 돌기가 있는데, 이것을 꼬리뿔이라 하며, 건강한 누에는 직립하는데 병이 든 누에는 뒤쪽으로 쳐지는 경향이 있어 누에건강의 지표가 되기도 한다. 누에의 등쪽에는 무늬가 있는데, 가슴 제 2마디에 있는 것을 눈무늬, 복부 제 2마디에 있는 것을 반달무늬, 복부 제5 마디에 있는 것을 별무늬라고 한다. 이러한 무늬가 있는 누에를 얼룩누에, 무늬가 없는 누에를 흰누에라고 한다.




H:머리, T1~T3:가슴1~3마디, A1~A10:배1~10마디,
t~t1:가슴발, a1:배발, c1:꼬리발
그림 1. 누에의 외부형태

2. 암수감별

가. 유충의 암수감별
4~5령 유충의 말단부 배쪽을 조사하면 수누에는 복부 제 8마디와 9마디의 경계 부근의 피부에 작은 점이 보인다. 이것을 헤롤드샘이라고 한다. 암누에는 제 8마디에 2개, 제 9마디에 2개, 합해서 4개의 작은 점이 보인다. 이것을 이시와타샘이라고 부른다. 이 점들은 유충의 복부 제 5마디의 등 쪽에 1쌍씩 있는 정소와 난소로부터 뻗어 나온 가는 도관의 말단부가 수누에에서는 1점에, 암누에에서는 갈라져 4점에 부착한 것이다. 이 부착점의 위치와 수로서 암수감별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단, 암수감별을 할 수 있는 시기는 4령과 5령 중에서도 자고 일어난 직후, 즉 피부가 불투명해지기 전의 잠시동안 뿐으로 그 식별에는 많은 숙련이 필요하다.

목차

1. 누에의 형태
2. 암수감별
3. 성장
4. 소화

2. 사육방법

3. 누에의 일생
1. 알
2. 유충
3. 번데기
4. 나방

4. 누에의 시장성

5. 이용현황
(1) 누에분말 혈당강하제
(2) 누에그라
(3) 누에 동충하초
(4) 누에의 실크 단백질의 산업적이용

6.이용가능성에 대한 본인의 생각.

Reference

본문내용

3. 누에의 일생

1. 알
누에알은 폭 1㎜, 길이 1.3㎜, 높이 0.5㎜정도의 편평한 타원형으로, 단단한 알 껍질에 싸여 있다. 알은 산란 후 2일간은 노란색을 띠지만, 점차 흑갈색으로 변한 상태에서 겨울을 난다. 이듬해 봄이 되면 부화하는데, 갓 부화한 유충은 3㎜정도의 크기에 검은색을 띠고 있어 마치 개미처럼 보이므로 개미누에라고 부른다.

2. 유충
갓 태어난 유충은 냄새로 뽕잎의 위치를 알아차리고 부드러운 뒷면부터 뽕잎을 먹는다. 2일정도 뽕잎을 먹고 나면 체격이 커지는 관계로 강모의 간격이 넓어져 유충이 희어진 것처럼 보이고, 3일째에는 뽕을 먹지 않고 피부가 투명해지면서 움직이지 않게 된다. 마치 자고 있는 듯이 보이므로 이것을 첫 잠이라고 하고, 부화 후부터 첫잠까지를 1령이라고 한다. 이때 체장은 약 7㎜에 달하고, 하루정도 자고 나면 허물을 벗고(탈피) 2령이 된다. 그 후, 누에는 뽕 먹기와 탈피를 거듭하여 마지막으로 네 번째 잠을 자고 탈피하면 5령이 된다. 5령 때는 뽕 먹는 양이 무척 많아지는데, 유충기에 먹는 전체 뽕잎 양의 80%이상을 이 시기에 소모한다. 5령이 되어 1주일 정도 뽕을 먹고 나면 몸길이는 약 7㎝, 체중은 6g정도가 되어 개미누에 때 무게인 0.5㎎의 약 1만배에 달한다. 1주일 간의 뽕 먹기가 끝나면 고치를 짓기 시작한다. 고치실을 토사하기 시작하여 12시간 정도 지났을 때에 고치의 형태가 이루어지고, 1일정도 지나면 유충 모습이 밖에서 보이지 않을 만큼 고치층이 두터워진다. 2일이 지나면 고치가 완성되는데 1마리의 유충이 토하는 고치실은 도중에 끊어지지 않고, 총 길이는 1,000~1,500m에 달한다.


3. 번데기
고치실을 다 토해 낸 5령 유충은 하루가 더 지나면 유충의 피부를 벗어버리고 번데기가 된다. 번데기가 된 직후에 유백색을 띠고 부드러웠던 피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착색하여 갈색을 띠고 단단해 진다. 번데기 기간은 약 12일인데, 이 동안에 번데기 몸 속에서는 나방이 될 준비가 진행된다.

참고 자료

농촌진흥청, 대한잠사회. 1989. 새잠업기술과 경영.
한국방송통신대학. 1975. 잠학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농촌진흥청, 한국잠사학회. 2000. 한국잠사기술 발달 100년사. 한림원.
농업진흥청 홈페이지: http://www.rda.go.kr/
*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누에고치의 특징 및 활용방안과 이용실태 조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