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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생애와 가르침

*용(오이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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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12.09
최종 저작일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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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의 생애와 가르침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서론

2. 공자의 시대적 배경과 생애

3. 논어의 편찬과 전래

4. 논어의 사상세계
① 군자 - 이상적 인간상
② 학문 - 지와 덕
③ 례 - 천도와 인륜
④ 인애와 덕치

5. 공자의 가르침 내용
1)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2) 불행한 삶에서 피어난 위대함
3) 동양의 지혜
4) 사람다운 사람
5) 사람다움의 실천
6) `답게` 하는 정치
7) 보상을 바라지 않는 실천

6.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중국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
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집단적 존재이다. 공자는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다”, 즉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극기복례를 통해 집단적 인간관, 사회적 인간관을 강조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인간 사회를 다스리는 정치적 원동력을 힘이나 법에서 찾지 말고 천도(天道)를 바라보는 문화적 제도인 예(禮)와 진선미(眞善美)의 조화의 극치인 자연미의 감화력을 지닌 악(樂)을 가지고 정치와 제사를 일치시킨 <제정합일(祭政合一)>과 또 정치를 감화나 교육으로 이끄는 <정교합일(政敎合一)>의 이상으로 이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력이나 법의 구속을 가지고 다스리는 것은 패도정치(覇道政治)라 하여 이를 배척했고 어디까지나 천도(天道)를 따른 인륜(人倫) 위에서 교화(敎化)함으로써 스스로 따르게 하는 왕도덕치(王道德治)를 주장했다. 그리고 이 왕도덕치의 바탕은 위정자나 정치담당자 내지는 정치참여자들이 자기를 수양하고 학식을 쌓고 덕행을 닦음으로써 이루어진다고 공자는 가르쳤던 것이다. 즉 <수기치인(修己治人)>이다. 하늘(天)은 만물을 창조했고 만물이 서로 조화속에서 병생(竝生)하고 무궁토록 번성하기를 바라고 또 그렇게 섭리하고 있다. 따라서 정치를 담당하는 임금이나 엘리트들은 천도(天道)를 따르고 천의(天意)에 순종하여 만민과 만백성을 사랑하고 키우고 더욱 번성하게 보살피고 뒷바라지를 해주어야 한다.

참고 자료

고재욱 외 3인(2003), 현대사상과 동양사상, 강원대학교출판부
김석원(1995), 역해, 논어, 혜원출판사
노승현(1994) 역, “중국고대정치사상”, 예문서원
박수성,신채식 공저, “문화사개론, 법문사, 1978
서복관, “중국인성사론”, 상무인서관, 1980
송영배(1986), “중국사회사상사”, 한길사
양필승(1991) 편, “중국의 농업과 농민운동”, 한나래
이을호(1975) 다산학의 이해, 서울, 현암사,
임효섭(1991)외 역, “중국통사강요”
조성을(1990)외 역, “유교사”, 이론과 실천,
최형식(2002), “유교윤리와 인도주의”
http://my.dreamwiz.com/garoan/myhome/dong/dong1_main.html
www.edunet4u.net
*용(오이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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