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실업과 인플레이션

*효*
최초 등록일
2009.12.08
최종 저작일
2009.06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경제학개론수업에서 실업과 인플레이션에 관계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실업의 정의와 측정방법등을 설명하고 인플레이션을 담으로 설명하고 둘의 관계와 규명하였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실업의 정의와 측정
1)실업의 정의
2)실업률의 측정

2.실업의 성격
1)실업의 기본유형
(1)경기적 실업
(2)마찰적 실업
(3)구조적 실업

3.인플레이션의 사회적 비용
1)예상된 인플레이션의 경우
(1)피셔효과
(2)피셔효과의 한계
2)예상되지 못한 인플레이션의 경우
(1)소득재분배 효과
(2)장기계약의 문제
(3)투기의 성행

4.인플레이션 발생 원인
1)단기 인플레이션
2)장기 인플레이션

5.인플레이션에 관한 오해

6.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조세왜곡

Ⅲ.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본론
1.실업의 정의와 측정

1)실업의 정의
경제학에서 말하는 실업자의 개념은 일반인이 생각하는 것과 상당한 차이가 있다. 실업자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선 직장을 갖고 있지 않은 모든 사람을 머리 속에 떠올린다. 그러나 경제학에서 “실업자”라는 말은 단순히 직업이 없는 사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일할 의사가 있는데도 직장을 얻지 못한 사람을 뜻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5세 이상이 되면 일할 능력을 갖춘다고 보아, 이들을 생산가능연령인구 또는 노동가능인구를 일하려는 의사가 있는 경제활동인구와 그 의사가 없는 非경제활동인구로 다시 세분할 수 있다.
경제학에서 말하는 실업자란 일하려는 의사가 있는데도 일자리를 찾지 못한 사람을 뜻한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이 단지 일을 하지 않고 있다 해서 그가 실업자로 분류되는 것은 아니다. ‘나이가 15세를 넘고 분명히 일하려는 의사가 있는데도 일자리를 얻지 못한 사람’만이 실업자로 분류되는 것이다.

2)실업률의 측정
한 경제에 존재하는 실업을 비율로 나타낸 것이 바로 실업률(unemployment rate)인데, 이는 다음의 식에서 보는 것처럼 실업자 수를 경제활동인구로 나눈 비율로 정의된다.


실업률 = 실업자 수/경제활동인구


여기에서 한 가지 눈여겨보아야 할 점이 있는데, 그것은 이 식의 분모가 생산가능연령인구가 아니고 취업할 의사가 있는 경제활동인구라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하려는 의사가 없는 학생이나 주부는 실업률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원천적으로 빠져 버리는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미국의 경우 실업률의 측정은 노동부 소속 노동통계국(BLS:Bureau of Labor statistics)에 의해 집계된다. BLS는 매달 한 번씩 실업률과 고용형태, 주당 평균근로시간, 실업기간 등 노동시장에 관한 통계자료를 발표한다. 이런 통계는 약 6막 가구를 대상으로 하여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경제활동인구조사로부터 작성된다.

2.실업의 성격

1)실업의 기본유형
실업의 그 발생 원인이 무엇인지에 따라 그 유형이 달라지는데 다음과 같이 세가지 기본 유형으로 존재한다.

(1)경기적 실업
불황기에 실업이 늘어나는 한편 호황기에는 줄어드는 것처럼, 경기의 상황에 따라 실업이 늘어나기도 하고 줄어들기도 한다. 이와 같이 경기변동 때문에 발생하는 실업을 경기적 실업(cyclical unemployment)이라고 부른다.

(2)마찰적 실업
아무리 경제상황이 좋다 해도 어느 누군가는 피치 못할 사정으로 잠시 실업의 상태에 빠지기 마련이다. 우리 주위에서 이사를 가야 한다든지 혹은 더 좋은 직장을 찾아려 한다는 등의 이유로 잠시 직장을 그만 둔 사람을 자주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유형의 실업을 마찰적 실업(frictional unemplotment)이라고 부르는데, 이를 완전히 없애기 힘든 뿐 아니라 그렇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도 않다. 마찰적 실업을 없애려면 모든 사람을 특정한 일자리에 강제로 배치해야 하는데 이를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리라고 생각한다.
경제가 항상 변화하기 때문에 마찰적 실업은 불가피하다. 100년 전 미국의 4대 산업은 면, 양모, 남자 의복, 목재 산업이었다. 오늘날 4대 산업은 자동차, 항공, 통신, 전자부품 산업이다. 이러한 구조조정 과정에서 어떤 기업에서는 새로운 일자리가 생겼고 어떤 기업에서는 일자리가 없어졌다. 구조조정의 결과로 생산성과 생활수준은 높아졌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사양산업에서 일하던 근로자자들은 직장을 잃고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야했 던 것이다.
터이터에 따르면 미국의 제조업 일자리 중 매년 최소한 10%가 없어지고 있다. 여기에다 현재 일자리가 자신들의 취향이나 기술과 잘 맞지 않는다는 이유 등으로 매달 3%의 취업자가 직장을 떠단다. 이들 이직자 중 많은 사람들, 특히 젊은 층들은 더 높은 임금이 지급하는 새 일자리를 얻는다. 이러한 노동인구의 교체는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는 동태적인 시장경제에서는 정상적인 현상이지만 그 결과 얼마간의 마찰적 실업이 존재하게 된다.

(3)구조적 실업
자동화라든지 산업구조 재편 등의 경제구조의 변화 때문에 발생하는 실업을 구조적 실업(structural unemployment)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봉제산업이 사양화하면 봉제기술자들이 갈 곳을 잃게 되는데, 이런 이유로 발생하는 실업이 바로 구조적 실업이다.
경쟁력이 없는 산업이 더 큰 경쟁력을 갖춘 산업으로 대체되는 과정에서 구조적 실업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마치 필요악과도 같은 성격을 지닌 실업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구조적인 실업은 경제구조의 변화에 따른 非자발적 실업이라는 점에서 상당히 큰 사회적 비용을 초래 하고 있다.

2)자연실업
자연실업(natural unemployment)란 근로자들이 마음에 드는 일자리를 얻기 위해 옮겨 다니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업을 뜻한다. 어떤 경제를 들여다보면, 매 순간마다 실업자 중 일부가 새 일자리를 찾아가는 한편 취업자 중에서 누구인가는 일자리를 잃고 실업상태로 빠져드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처럼 사람들이 일자리를 얻고 잃는 과정이 반복되는 동적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업이 바로 자연실업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경제학 들어가기 -이준구∙이창용-
맨규의 경제학 2판 -N. Gregory Mankiw)-
노동경제학의 이해 -김용원_
경제학원론 -조순∙정운찬∙전성인-
노동부(www.molab.go.kr)
*효*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실업과 인플레이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