첸 카이거
- 최초 등록일
- 2009.12.06
- 최종 저작일
- 2009.1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첸 카이거
황토지, 대열병, 아이들의 왕
<패왕별희>
장예모 감독
목차
-서론
-본론
1)작가연구
2)작품연보 및 수상내역
3)대표작품소개 및 줄거리
4)작가의 작품세계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요즘 세계는 중국영화에 열광하고 있다. 사실 지금까지의 중국영화란 홍콩, 대만 그리고 대륙 영화를 통칭해서 부르는 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중국 대륙에서의 일명 ‘제 5 세대’감독들의 등장과 함께 홍콩, 대만 영화의 서양화와 맞물려 중국영화는 곧 대륙영화라는 인식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는 곧 ‘제 5 세대’감독들의 활발한 작품 활동과 깊은 연관이 있음은 당연하다. 여기서는 ‘제 5 세대’감독, 그 중에서도 이들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는 첸카이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론
첸카이거(Kaige Chen) (1952년 8월 12일~
<세계영화인명사전> / 박성학 편저 / 집문당 / 2002. 11. 1
1)작가연구
문화혁명 후기 세대인 제5세대 감독의 선두주자로 중국영화의 세계화에 결정적으로 공헌한 연출가. 폭넓은 색체의 아름다움과 최신의 촬영기술을 채용한 정서적 섬세함과 풍성한 스펙터클로 유명하다.
-결론
혁명시대의 교훈 영화들에 결여된 것이 비극과 풍자 였다면 비극,부조리,모호함은 제 5세대 영화의 특징 이였다. 그들의 <탐구적> 태도에 대한 상하이와 베이징 비평가들의 변함없는 찬사에도 불구하고 1987년부터는 이들 제 5세대 영화인들도 흥행의 압박과 비판을 받기 시작했다. 첸카이거,장예모,텐좡좡등 주제나 스타일 면에서는 서로 달랐지만, 비평가들은 이들신예 감독들을 <제 5세대 감독>, 이들의 실험작들은 <탐구영화 exploratory film>이라 불렀다. 여기서 <탐구>라는 말은 예전에 볼 수 없던 현대 영화 언어의 사용과 나중에는 국제 영화제의 잦은 수상에도 불구하고 국내 흥행에서는 실패한 까닭에 너무 엘리트적이라고 비난받은 비타협적 비판 의식을 이르는 말이었다. 제 5세대의 명칭에는 또한 이전 세대의 공로도 인정한다는 의미가 담겨있었다.
베이징영화아카데미 출신의 신예 감독들은 청년기에 겪었던 문화 혁명의 억압과 도시로부터의 추방이라는 주변적
참고 자료
-관련도서
<옥스퍼드 세계영화사(The Oxford History of World Cinema)>-제프리 노웰-스미스 책임편집, 이순호 외 옮김, 열린책들, 2005.1.20
<세계영화인명사전> / 박성학 편저 / 집문당 / 2002. 11. 1
-관련 사이트
<첸카이거 사이트>
http://us.imdb.com/name/nm0155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