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포드 <역마차> 소논문
- 최초 등록일
- 2009.12.05
- 최종 저작일
- 2008.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존 포드 <역마차> 분석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존 포드 (1894~1973)
2. <역마차>의 줄거리
3. <역마차>의 Shot과 카메라 기법
4. <역마차>와 사회
5. 서부 영화의 특징
Ⅲ결론
본문내용
<본론>
♣ 존 포드 (1894~1973)
영화감독 조합 모임에서 포드가 자신을 소개했던 유명한 말 <<내 이름은 존 포드다. 나는 서부 영화감독이다>>은 그의 경력을 지나치게 단순화한 것이었고, 그 자신도 그것을 알고 있었다. 길고 성공적인 그의 감독 경력은 수많은 단계를 거쳤다. 메인에서 프리니라는 아일랜드 이주 가족의 열세 번째 아이로 태어난 그는 스무 살에 형인 프랜시스를 따라 캘리포니아로 갔다. 프랜시스는 이미 배우와 감독으로서 화려한 경력을 가지고 있었다.
1921년에 포드는 폭스 스튜디오로 옮겨서 자신의 영역을 넓혀 나갔다.
<중 략>
♣ <역마차>의 Shot과 카메라 기법
<역마차>는 달리는 마차 안에서 또는 하룻밤을 쉬어가는 중간 기착지에서 사회적, 계층별, 성별의 차이 등으로 인해 이들이 서로 대립하고 충돌하는 것을 계속 보여준다. 즉, 자극적인 사건들보다 등장인물 성격의 다양함, 사회계급과 가치의 충돌을 통한 인간들의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 영화의 오프닝 시퀀스는 모뉴먼트 밸리의 장엄한 익스트림 롱쇼트 촬영으로 보여주면서 시작한다. 프레임 위쪽의 하늘이 스크린을 거의 다 채우고, 모뉴먼트 밸리는 프레임 맨 아래에 등장하는 독특한 프레임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