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방임적 여가: 베버와 프로이트
- 최초 등록일
- 2009.12.01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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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본주의와 여가이론 중 3장 자유방임적 여가에 대한 요약
목차
제 3장 자유 방임적 여가: 베버와 프로이트
*막스베버
*지그문트 프로이트
제 4장 사회형식주의와 여가
․ 형식주의의 방법
․ 여가의 본질에 관한 영역가정
․ 여가사회의 논리
․ 사회적 개입
본문내용
*막스베버
여가 사회학과 관련된 그의 사상은 첫째 자본주의사회에서의 노동분석, 둘째 합리화테제, 그리고 생활양식의 개념 세부분으로 볼 수 있다. 그는 사회적 행위에서 수단과 목적을 주관적으로 선택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선택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결과를 개인이 공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였다. 현대 사회에서 개인은 모든 합리적 선택이 비합리적 전제 조건에 기초하고 있다했다.
․ 자본주의에서의 노동: 근대 자본주의 기원이 복잡한 인과적 매트릭스를 포함한다. 과학적 기술적 지식의 변화, 법과 질서의 전문화된 단위, 국가 관료제, 개별화, 의사소통 체계 개선 등도 중요한 요인이다. 필자는 노동과 비노동 관계에 있어 합리적 계산의 성장과 확산을 훈련된 노동력 확보를 위한 자본주의 산업의 요구와 연관시킨다고 주장한다.
․ 합리화 테제와 여가실천: 합리화란 하나의 단일과정이 아니라 상이한 가치와 충동을 나타내는 다양한 다면적 과정을 말한다.
-합리적 규율과 현대여가: 관료제는 권위 행사에 있어 가장 합리적 수단으로 베버는 그 중요성과 영향력을 매우 크게 평가한다. 여가 관계의 운명은 점차 고도화된 계산 성, 형식적 비인격성, 표준화, 일사의 준수들에 의해 규제 된다. 관료제적 자본의 합리 적 규율은 노동할 필요성을 증진시켜주는 사회조직의 기능적 필요로 인해 노동과 여가 를 구분한다.
-카리스마, 각성, 여가: 카리스마란 무리를 이룬 사람들이 한 개인이나 소집단에게 부 여하는 예외적, 초자연적인 능력을 말한다. 이런 사람은 평범한 대중을 넘어선 최상의 존재로 보인다. 현대 여가 활동이 합리적인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는 현상은 대중적 커 뮤니케이션과 카리스마의 합리적 관리로 연구 해 볼 수 있다. 여가 정책을 포함한 모 든 사회정책은 그 시대의 운명에 의해 절충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