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시대의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9.11.24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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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마시대 교육
목차
< 로마의 사회와 문화 >
(1) 로마제국
(2) 로마의 문화
< 로마시대의 철학 >
-금욕주의 :스토아 학파
-쾌락주의: 에피쿠로스
<로마시대의 교육>
*로마 교육의 성격
<로마의 교육사상>
공화정 시대의 교육사상가
본문내용
(1) 로마제국
① 로마 건국과 공화정
㉠ 라틴인이 테베레 강변의 작은 도시국가(polis) 로 출발
로마는 원래 이탈리아 도 중부 테베레 강 연안의 라틴인이 건설한 도시국가였다. 그러나 반도를 통일하고 지중해 세계 전체에 로마 시민권을 보급시킬 만큼 고대 세계 최대의 대제국으로 발전했다. 로마는 최초에는 왕정으로 출발했으나 BC 509년경 공화정이 되었다. 그러나 BC 27년 옥타비아누스가 이른바 아우구스투스 황제가 되어 원수정(元首政) 시대를 열었고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 이후에는 전제군주정이 자리잡았다.
AD 395년 테오도시우스 황제가 죽은 뒤 제국은 동서로 나뉘어 서로마 제국은 476년에 멸망했으나 동로마 제국은 1453년까지 계속되었다.
㉡ 로마의 정치 발전
...
< 로마시대의 철학 >
-금욕주의 :스토아 학파
-만민법 성립에 큰영향
-전 우주를 지배하는 통일원리는 세계이성으로서의 로고스(Logos)라고 보 았음.
*금욕주의
인간의 정신적·육체적인 욕구나 욕망을 이성(理性)이나 의지로 억제하고 금함으로써 도덕이나 종교상의 이상을 성취시키려는 사상이나 태도. 금욕을 뜻하는 금제(禁制)가 따르는 연습·수련을 말하는데, 이에서 유래되는 금욕주의에는 2가지 경우가 있다. ① 어떤 궁극적인 목적을 위하여 몸을 단련시킨다는 본래의 뜻과, ② 육체에 대한 불신(不信)에서 몸을 파괴하거나 그 중요성을 부정하는 것으로, 금욕주의의 역사에는 이 두 가지 전혀 다른 견해가 섞여 있다. 원래 금욕주의는 의지가 생활 앞에 내세우는 이성의 명령과, 생활 속에 있는 자연적인 여러 가지 욕구와의 모순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 모순은 당연히 고통이나 불쾌감을 수반하게 되므로, 이를 이겨내기 위해서 육체를 이성의 명령에 복종하도록 단련시키...
<로마시대의 교육>
*로마 교육의 성격
정치생활 - 로마의 청소년들은 아버지와 함께 끊임없이 회의장이나 법정, 광장에 가서 그곳에서 국사가 의결되고, 법의 재판이 행해지고, 애국의 열기가 넘치는 것을 생생히 보고 들으면서 장래의 로마시민으로서의 정치적 훈련을 받았다.
종교생활 - 로마에는 농경, 거래, 군사, 정치, 가정 등 대개 인간의 가치적 행위에는 각각의 수신(守神)이 있고, 각각의 종교적 의식이 있어서 제사는 로마인의 중요한 생활내 용이었다. 가장인 아버지는 가신의 사제로서 아이들에게 종교적 훈련을 실시했다.
생활교육 - 세네카의‘우리는 여가 때문이 아니라, 생활을 위해 학습해야 한다’는 말 은 로마교의 특색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로마의 교육은 생활의 장인 가정을 중심으로 이루 어졌다. 로마인의 사회생활의 단위는 가정이었다. 로마인에게 가정은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