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컴퓨팅
- 최초 등록일
- 2009.11.11
- 최종 저작일
- 2009.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종류
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사례
본문내용
--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
-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언제 어디에서나 존재한다”는 의미의 라틴어인 ‘ubiquitous`와 컴퓨팅이 결합된 단어로 ’언제 어디서든 어떤 기기를 통해서도 컴퓨팅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 마크 와이저는 유비쿼터스를 인간중심의 컴퓨팅 기술로 네 가지 사상을 지닌 컴퓨팅환경으로 정의 하였다.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인간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서 이용자가 지나치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야 한다.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물리 공간의 모든 컴퓨터뿐만 아니라 컴퓨팅 기능이 내재된 모든 사물들을 서로 연결한다.
3) 사용자가 컴퓨터의 사용이나 네트워크의 존재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평온하고 고요한 기술을 구현하여야 한다.
4)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현실 세계를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것이며, 실존하지 않는 가상현실을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속하지 않는다.
- 대륙별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 비교 -
나라 영역에 따른 특성 표현!
근거리무선통신, 센서, MEMS, 초소형 컴퓨팅객체에 의하여 발생하는 차세대 IT 특성에 의한 서비스
미국
==>경우는 1988년 제록스사에서 시작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로젝트’에서 제시된 장소 중심의 한사람에 대한 리얼 컴퓨팅에 대한 구현을 MS사의 ‘이지리빙 프로젝트’나 HP사의 ‘쿨타운 프로젝트’ 등이 개발하고 있는 동시에 많은 산·학·연 프로젝트들이 이동성과 더불어 장소를 중심으로 하는 자율형 객체(Smart object)를 통한 리얼 컴퓨팅을 추구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