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위잇 도시락 이벤트

청자 - 고려시대 도자기에 대한 고찰

*혜*
최초 등록일
2009.11.10
최종 저작일
2008.04
2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불교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서기 372년 고구려를 통한 것이 기록상 최초라 할 수 있다. 이후 한반도 주변국에도 불교가 파생되었고 고구려를 포함한 백제, 신라에 많은 수의 절이 세워지면서 그 종교적 뿌리를 확고하게 심게 된다. 불교의 포교로 인한 사람들의 불교사상이 깊어질수록 자연스러운 형태로 그 문화 또한 생활 속에 깊게 파고들게 되고, 이러한 과정 속에 중국 불교의 형태를 벗어나서 한국적인 불교문화의 특징이 생기기 시작한다.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기록상 서기 372년 고구려를 통하여 불교가 한반도에 유입된 이후로 현재까지 불교는 종교 그 자체를 떠나 우리사회에 하나의 커다란 문화적 존재로 깊이 자리 잡고 있다. 청자 또한 삼국시대 이후 중국에 의해 우리에게 전수되었고 고려에 이르러 고려문화를 대표하는 국가적 문화 브랜드(Brand)로서 `고려청자`는 우리에게 조상이 남긴 커다란 자랑으로 남아있다. 고려청자는 불교의 영향을 비교적 많이 받은 문화양식이고 불교는 실질적으로 한국문화의 주를 이루는 종교적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측면에서 불교와 고려청자를 연구함에 있어서 둘의 상관은 필연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아직까지 불교가 한국 문화에 남긴 커다란 업적들은 한국역사 전반의 종교적 영향이라는 커다란 명제에 가려져서 문화적 영향의 세분화된 연구가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글은 고려청자가 독립적인 하나의 문화양식으로서 그 문화적 비중만큼 다양한 시각의 학문적 연구도 뒷받침 되고자 함이 목적이다.

목차

1.서론

2.고려청자의 시대적 변천
2.1청자의 개념
2.2고려시대 전기의 청자문화 (10세기 - 11세기 후반)
2.3고려시대 중기의 청자문화 (11세기 말 - 13세기 전반)
2.4고려시대 후기의 청자문화 (13세기 후반 - 14세기 말)

3.고려청자의 종류와 문양
3.1순청자
3.2상감청자
3.3퇴화무늬청자
3.4진자청자
3.5화금청자
3.6철채청자
3.7명문이 있는 청자

4.고려시대 청자의 제작과정

5.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8.상회구이
재벌구이 이후 유약의 표면에 저온의 안료와 유약을 입혀서 다시한번 녹여 주어 장식 하는 상회구이 기법이 있다. 그러나 이 상회부분의 장식은 오래 사용하면 벗겨져서 보기 에 좋지 못하다. 실질적으로 한 작품이 나오기 까지는 적어도 24단계 이상의 공정을 거 쳐야 하고 일상으로는 70여일이 소요되는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을 거쳐 청자가 만 들어진다. 그리고 만들어진 모든 작품들이 실패없이 완전하게 생산되는 것은 아니다.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청자도 매회마다 100% 성공하여 요출된 것이 아니며, 현존하고 있는 명품이라면 국보나 보물급을 들 수 있는데 이것들도 거의 완성 당시부터 흠집이 있 었다. 그만큼 청자란 모든 도자기 중에서 가장 만들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인류문화에 불후의 명기를 제작해 내었던 고려도공들도 수백년동안 전통을 이어 오면 서 기량을 갈고 닦아 왔기 때문에 명품을 만들어 낼 수 있었던 것이다.




5.결론
중국에서 옥(玉)은 군자(君子)를 상징하며, 부귀(富貴)와 사후내세를 보장해 주는 신앙적 인 의미를 지녀 영생을 의미하며 악귀를 쫓는다고 믿어 부장품으로 많이 사용하였다. 당시 지배계급의 옥에 대한 소유 욕구와 부모의 묘에 옥을 부장하려는 사람은 많았으나, 옥은 생산이 적어 매우 비싸 귀한 옥을 흙으로 만들어 보려는 노력 중 전국시대를 걸쳐 삼국시 대에 청자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4C에서 6C경의 고분에서 중국의 청자가 발견되었으며 이는 당시 중국의 청자를 왕실의 옥기(玉器)로써 수입하여 사용한 것으로 알 수 있다. 9C경 중국의 호족(濠 族)들에게 널리퍼진 불교의 선종(禪宗)이, 좌선(坐禪)을 하는데 정신을 맑게 하기 위하여 차를 마시는 습관이 확산되면서, 청자를 찻잔으로 사용하며 실용화되기 시작하였다. 차 는 단순한 기호식품이 아닌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는 길로써 마셨다. 따라서 차를 마시는 찻잔은 아주 중요한 것이었고, 그 찻잔은 금값보다 비싼 귀중한 것이었다.
우리나라에서는 9C 통일신라 말기 선종이 유입되면서 중국을 다녀온 선승(禪僧)들을 통 하여 중국의 찻잔이 유입되기 시작하였다. 고려초 청자를 국산화하려는 노력중 10C 후 반청자를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그 후 질이 좋은 흙을 찾아 전라도 강진, 고창에서 우수 한 고려청자가 생산되기 시작한다.

참고 자료

강경숙(2005), 《한국 도자기 가마터연구》, 시공사.

김순배(2001), 《도자기의 기술과 예술》, 예경.

김종만(2004), 《백제토기연구》, 서경문화사.

석봉도자기미술관(2004), 《흙으로 및는 문화》, 석봉도자기미술관.

장경희 외 4명(1994), 《한국 미술문화의 이해》, 예경.

정양모(1998), 《고려청자》, 대원사.

한림과학원(1992), 《한국미술사의 현황》, 예경.





광주도예분청 : http://www.gccc.co.kr/

경기이천도예마을 : http://ceramic.invil.org/

야후 : http:///www.yahoo.co.kr/

자료후기(1)

*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청자 - 고려시대 도자기에 대한 고찰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