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불교계 국문 소설
- 최초 등록일
- 2009.11.08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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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기 불교계 국문 소설
1. 들어가는 말
2. 불교설화와 불교소설
3. 불교계 국문소설의 형성과 배경
4. 불교계 국문소설의 발전
5. 안락국전
6. 금송아지전
7. 맺음말
8. 참고문헌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불교설화와 불교소설
3. 불교계 국문소설의 형성과 배경
4. 불교계 국문소설의 발전
5. 안락국전
6. 금송아지전
7. 맺음말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 문학사에서 본격적인 소설의 시작은 매우 깊고, 오래 전부터 소설의 형식을 띤 산문이 있어왔다. 그러나 순수 우리 한글로 된 소설이 나오게 된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고소설의 형성기인 조선 초, 무엇보다도 이 시기의 문학사에 있어서 획기적인 사건은 훈민정음의 창제였다. 한글 불교서사문학의 창작은 한글이 창제된 후 한글이 일반에게 널리 보급되는 일정 기간을 기다렸다가 산출된 작품들이다. 세조의 명에 의하여 이룩된 <월인석보>에는 불전설화로 엮어진 작품이 채집되었는데, 그 중 <안락국태자전>, <목련전>, <선우태자전>, <사리불강마기>와 <석가여래심지수행기> 중의 <금우태자전> 등은 불교계 국문소설의 시발점이 되면서 국문소설인 <안락국전>, <적성의저>, <금송아지전>으로 발전하였다. 이들 불교계 국문소설은 불교의 대중포고를 위한 수단으로 창출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불교설화와 불교소설
불교경전문학과 불교 창작문학은 불교문학이라 정의 할 수 있다. 그래서 올바른 세계관과 가치관을 심어주어야 한다. 불교의 진리를 대전제로 출발하여 작가의 상상력과 문학적 향기가 더해져 불교정신이 구현되어야 한다. 문학을 도구로 하여 사람들의 가슴에 알게 모르게 불교의 향기가 스며들도록 해야 한다.
오랜 역사를 이어온 불교사상이 한국인의 정신세계와 거부감 없이 자리 잡고 우리들의 생활 전반과 내면적 정신세계에 깊숙하게 뿌리를 내리게 된 데는 그 만금 불교 문학이 기여가 크다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본격적인 불교 문학은 통일 신라시대의 향가에서 비롯된다. 작가가 대부분 승려이거나 신도들이고 내용도 불교적인 소재를 주로 다루고 있다. 신라인의 노래는 바로 불교를 기반으로 한 지혜와 신비의 표현이었고 수많은 문인들은 창조적 영감과 상상의 원천을 불교에서 구했다. 고려 가요나 민요 설화 구전문학 등에도 불교문학이 폭넓게 자리하고 있다.
고려 때 편찬된 삼국유사는 시가와 설화 즉 시문학과 산문문학의 일대 집대성이다.
참고 자료
-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불교사상과 한국문학 2001
-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불교문학과 불교언어 2002
- 최운식, 한국서사의 전통과 설화문학, 민속원, 2002
- 사재동, 불교계 국문소설의 연구, 중앙문화사, 1994
- 소재영, 古小說史의 諸問題 : 省吾 蘇在英敎授 還曆 紀念 論叢 ,집문당, 1993
-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 제1기. 조선후기), 지식산업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