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사회발전론
- 최초 등록일
- 2009.11.06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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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사회발전론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머 리 말
Ⅱ. 한국사회발전사론
ⅰ) 삼국시대의 귀족 신분제
ⅱ) 고려 귀족사회 성립론
ⅲ) 조선전기 지방세력의 형성과 변천
ⅳ) 조선후기 양반사회의 변화
ⅴ) 갑오경장과 사회제도 개혁
Ⅲ. 맺 음 말
본문내용
Ⅰ. 머 리 말
정체성 이론에 관하여 지난 시간에 “한국사시민강좌”를 읽고 레포트로 제출한 바 있다. 일본학자들에 의해 주장된 정체성론은 그들의 우월성을 서양의 그것과 같이 편승시킴으로써 일본이 주장한 한국에 대한 일본의 침략과 식민지지배를 정당화하려는 의도에서 나왔다. 일본의 경제학자 후쿠다 도쿠조(福田德三, 1874∼1930)는 한국은 봉건제도에 도달하기 이전단계라고 주장했다. 일본사와 비교해서 봉건 시대라 하는 가마쿠라 막부 성립 전의 단계에 머물러 있어 약 천년 정도 일본보다 뒤떨어져 있다는 것이다. 한국에는 봉건제도가 없으며, 토지사유도 없고 봉건 사회의 무사라고 하는 계급도 없으며 한국의 지배자인 양반은 단지 노예를 가지고 있을 뿐 이라는 것이다. 한국은 자력으로 근대화 하는 것은 전혀 불가능 하며 그래서 그대로 내버려 둘 수 없으니 한국을 따라서 한국을 근대화하기 위해 일본의 힘이 필요하고 일본이 한국을 지도하여 근대화로 인도 하여야 한다는 것이 “정체성론”이다. 이 같은 배경 속에서 한국사회의 발전을 재구성하고 특히 중요한 역사적 전환기로 주목되어 온 시기에 있어서의 사회적인 발전양상을 주보돈 외 “한국사회발전사론”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Ⅱ. 한국사회발전사론
ⅰ) 삼국시대의 귀족 신분제
흔히 전근대사회를 신분제 사회라고 말한다. 삼국시대 귀족들이 정치적, 사회경제적인 주도권을 장악하여 배타적 특권을 누리던 시기의 사회를 특히 귀족사회라 하고, 그 국가형태를 귀족국가라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도 삼국시대의 귀족에 대해서 그 개념이나 성격이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다.
참고 자료
한국사회사의이해,신용하,문학과지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