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대중문화
- 최초 등록일
- 2009.11.05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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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글로벌시대의 대중문화라는 수업을 들었을 때
시험범위에 해당하는 것을 총 정리했던 프린트입니다.
아래 나와있는 것과 같은 목차들의 내용이 정리되어있구요 ^^
일반 상식으로도 여러 나라와 여러 문명, 문화에 대한 상식을 넓힐 수 있는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총 9 페이지이며 제가 손수 다 치고 자료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영화와 영화의식 - 다시 우리는 디즈니의 주문에 걸리고
2. 문명, 가족, 사랑, 행복에 관한 망탈리테
3. 저패니메이션의 차별적 담론
4. 중국 대중문화의 한국적 수용에 관한 초국가적 연구
5. 홍콩 무협영화 구조 분석 : 즐거움, 그리고 이데올로기
6. 장예모 영화와 중국 전통사회
7. `욘사마` 열풍과 한류론의 현재
8. 일본 대중문화의 소비와 ‘팬덤’의 형성
9. 한류 문화 자본의 형성과 문화 민족주의
기술오리엔탈리즘 -
연성국가주의 -
본문내용
1. 영화와 영화의식 - 다시 우리는 디즈니의 주문에 걸리고
디즈니의 만화영화의 존재 기반 - 어린이의 상업화
어린이의 상업화를 가능하게 하는 현상은 새로운 가족 구조의 출현. 애정적인 가족의 등장이야 말로 디즈니 산업의 기초.
자본주의 사회가 보다 노동력 이동을 쉽게 하는 핵가족 형태와 친화력을 가졌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 구조 속에서 적응력 있는 가족은 당연히 핵가족, 가족 형성의 원리는 사랑
적게 낳기 때문에 더욱 소중해진 어린이. 가족의 미래로서 가족의 투자 대상이 된다.
디즈니가 겨냥하는 지점이 어린이를 위한 동화. 우리가 디즈니 만화에서 목도하는 것은 어린이의 상업화를 넘어서는 동화의 디즈니화.
동화의 영토를 점령하고자 하는 디즈니의 시도가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유는?
-> 동화가 어린이들이 사회적 삶의 갈등 구조를 상상적으로 체험하고, 자신과 타자 간의 상호 인격적인 관계를 조율하는 기제를 학습하는 장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단순히 먹는 것 등의 문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세계관, 정체성의 문제에까지 관여하므로.
<동화의 특징> 동화가 전래된 것이라는 가장은 제거되어야 한다. 동화는 특정한 시대에 창제된 것. 동화는 다시쓰기에 종속된 장르이다. 처음부터 끊임없는 변형적 실천의 대상
따라서 동화는 저자가 아니라 변형적 실천 자체에 의해서 구성되며, 그 참조점으로서의 어린이, 순결하지만 무례하고, 보존되어야 하지만 교육하고 성장시켜야 하는 역설적 대상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 동화의 공간을 구조화한다.
비으네브 여사의 미녀와 야수보다 보몽 여사의 미녀와 야수가 어린이를 위한 동화로서 특권적인 지위를 누린 것은 도덕적 교훈의 보편성이 승인되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