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무속 신화의 여성상 연구 - <바리공주>와 <세경본풀이>를 중심으로 -

*은*
최초 등록일
2009.11.05
최종 저작일
2009.09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무속 신화의 여성상 연구 - <바리공주>와 <세경본풀이>를 중심으로 -

목차

Ⅰ. 서론

Ⅱ. 무속 신화 속의 여성

Ⅲ. <바리공주>의 여성상
1. <바리공주>의 서사구조
2. 바리공주의 자아정체성 확립

Ⅳ. <세경본풀이>의 여성상
1. <세경본풀이>의 서사구조
2. 자청비의 적극적인 자기실현

Ⅴ. 무속 신화 속 여성상의 현대적 의미

Ⅵ.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전문학 속의 여성 형상에 대해서는 그 실제 양상과 상관없이, 수동적이고 비주체적인 관습적 여성상이 대부분일 것이라는 편견이 존재한다. 특히 ‘수난과 인고의 전통적 여성상’이라는 특정 이미지만이 부각되어 이런 여성 형상이 곧 전통 사회 여성들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동시에 현대 여성들의 정체성에까지도 많은 영향을 미쳐온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조선 중기 이후 보수적 양반 계급의 이념이 우리의 ‘전통’으로 인식되고, 유교적 열(烈) 이념에 대한 수동적이고 희생적인 여성 형상이 우리가 추구해야 할 대표적인 전통적 여인상으로 각인되어 현대의 문학에까지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오늘날 여성 개개인에게 강력한 영향을 미치며, 여성 스스로가 자신들의 가능성과 능력에 대한 믿음을 상실한 채 그 틀에 스스로를 가두게 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그런데 현대인의 고정관념과는 달리 무속 신화 속의 여성의 형상은 매우 다채롭게 나타나고 있으며, 남성보다 여성의 삶을 더 폭넓게 그려내고 있다. 무속 신화 속 여성은 스스로 원하는 바를 선택할 줄 알며, 자신이나 자신의 주변 인물들, 특히 가족들이 곤란한 상황에 처했을 때 주체적이고 적극적으로 능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으로 형상화되어 있다.
본고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하여 무속 신화 중 <바리공주>와 <세경본풀이>를 중심으로 그 여성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무속 신화 속의 여성상이 현대 사회에 주는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무속 신화 속의 여성
한국사상의 원천이라고 말해지는 무속은 역사 이전부터 민족의 삶과 더불어 존속하면서 때로는 국가의 이념을 대변하는 사상체계이기도 했고, 때로는 삶의 풍요를 가능하게 하는 주술적 의례로서의 기능을 가지기도 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여성과 무속의 관련성은 일찍부터 확인된다. 이른 시기부터 제의(祭儀)의 담당자로 활약한 여성 사제(司祭)의 전통은 현행 무속에서도 계승되고 있다. 특히 유교를 국가적인 이념체계로 받아들였던 조선시대 이후에는 무속이 여성을 중심으로 한 종교의례화 하면서 여성들과 더욱 긴밀한 관련성을 가지게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 단행본 -
김태곤(1979), 『서사무가집』, 집문당.
김혜숙 외(1999), 「이미지 속의 여성」『여성과 철학』, 철학과현실사.
전태련(2008), 『함께하는 교육학 4』, 마이쌤.
한국구비문학회 편(2000), 『구비문학과 여성』, 박이정.
현용준, 현승환 역주(1996), 『한국고전문학전집 29 : 제주도 무가』,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 학술지 논문 -
고은지(1999), “<세경본풀이> 여성인물의 형상화 방향과 내용 구성의 특질”, 한국민속학 제31권 제1호, 민속학회.
김영숙(1996), “여성중심 시각에서 본 바리공주”, 국어문학 제31집, 국어문학회.
서대석(1982), “무가”, 한국민속대관 6,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이병순(2005), “바리공주와 여성 리더십”, 숙명 리더십 연구 제1집 제1호, 숙명리더십개발원.
좌혜경(1998), “자청비, 문화적 여성영웅에 대한 이미지 : 여성상과 성격을 중심으로”, 한국민속학 제30권, 제1호, 민속학회.
최길성(1982), “무속에 있어서 집과 여성”, 한국무속의 종합적 고찰,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 학위 논문 -
송은영(2005), 「무속신화 <바리공주>의 교육적 효용 가치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유경(2006), 「여성영웅 형상의 신화적 원형과 서사문학사적 의미」, 숙명여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현숙(1991), 「서사무가 바리공주연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무속 신화의 여성상 연구 - &lt;바리공주&gt;와 &lt;세경본풀이&gt;를 중심으로 -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