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체육목적론
- 최초 등록일
- 2009.11.04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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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 체육학에서의 신체관
2. 그리스인들의 신체관
3. 플라톤의 신체관
4. 플라톤의 체육의 목표와 목적
본문내용
Chapter 1. 현대 체육학에서의 신체관
심신 이원론의 극복
·현대 체육학의 신체관 -- 신체 멸시 사상을 극복
·과거의 인간의 신체는
죄악의 근원
영혼의 감옥
못
무덤
·신의 도움을 받아 그 자신의 신체를 버리고 더 높은 영혼의 경지
= Ekstasis상태(무아경)
종교적 신체사상
art 3. 플라톤의 체육목적론
Chapter 1. 현대 체육학에서의 신체관
심신 이원론의 극복
·종교적 신체관은심신이원론적 견해를 가짐
·신체가 영혼에 대해서 신체멸시 또는 경시사상으로 형성
·1000년동안 중세체육의 암흑기
중세 ~ 르네상스 >
·데카르타 -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신체경미사상의 절정의 말
art 3. 플라톤의 체육목적론
Chapter 1. 현대 체육학에서의 신체관
심신 이원론의 극복
·프랑스 철학자 데칼트( Descartes : 1596~1650 )
심신이원론 체계화, 오늘까지 영향력
·정신이 때로는 신체에, 신체가 때로는 정신에 영향 줌
심신상제설
·신체는 단순히 움직이는 기계 ( 신체 멸시사상 )
·체육이란 용어 무의미
art 3. 플라톤의 체육목적론
Chapter 1. 현대 체육학에서의 신체관
심신통일체론적 신체관
몸과 마음이 동일하다고 봄
·체육학적 관점에서 신체관은 데칼트의 심신 이원론을
극복하고자 노력
·20세기 데칼트적 심신이원론에 반기!
- 신체는 정신의 도구도 아니고, 한 악마적인
반대자도 아니며, 신체는 바로 나이고, 나는 바로 나
의 신체라는 것
Chapter 1. 현대 체육학에서의 신체관
심신통일체론적 신체관
·메를로 뽕띠(Merleau-ponty)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