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중심 사상 연구 - 11장,12장,13장
- 최초 등록일
- 2009.11.03
- 최종 저작일
- 2007.03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구약 중심 사상 연구
목차
◎ 제 11장 계명의 장소, 명칭, 종류
◎ 제 12장 제1계명
◎ 제 13장 우상금지
본문내용
◎ 제 11장 계명의 장소, 명칭, 종류
출애굽 때에 야웨 백성이 선물로 받은 자유가 성산에서 야웨와 맺은 계약을 통하여 강화되었으며, 바로 이 계약의 범주 내에 야웨의 구원 약속과 백성의 복종 의무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하나님의 계명을 존중해야한다는 이 사건은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부름을 받았던 최초의 사건의 기초가 되었다.
1. 십계명
야웨가 성산에서 선포한 계명의 정상에는 출애굽기 20,2·17의 십계명이 차지하고 있다. 형식상으로 볼 때 야웨의 1인칭적 진술은 이 두 십계명의 형식(출애굽기20,2·17과 신명기 5,6·21)의 첫째 문장과 설명구에만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은 이 양문장의 의미를 명백히 드러낸다. 짧은 계명을 확대 해석한 현 십계명의 신학적 배경은 양 서 두 계명의 틀이 되어 있는 야웨 자신의 두 진술이 보여주는 독특한 긴장 관계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첫째는 애굽의 종살이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하나님 둘째는 나 야웨 너희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3,4대 가지 이르게 하거니와 이처럼 질투의 하나님을 표현 하고 있다.
2. 계약서
계약서는 출애굽기 20,22의 서문으로 시작하여 23,20-33의 가나안 입주 예상으로 끝난다. 이 계약서는십계명의 형식적인 측면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것을 포괄한 야웨의 지의 확대형을 발견할 수 있다. 계약서는 아주 다양한 생활 영역과 법률 영역을 포괄하여 야웨의 요구를 기록한 문서이며 그 속에서 약자에 대한 야웨의 특별한 관심과 한때 애굽에서 피난민 생활을 했던 이스라엘에 대한 회상이 들어 있다. 그러나 신학의 대한 깊은 통찰은 부족하다는 단점을 지닌다.
3. 신명기
신명기의 상황은 이와는 다르다. 신명기는 모세의 연설 형태를 띠고 있으며 성산에서 모세에게 선포했던 야웨 계명을 요단강을 건너기 전에 이스라엘에게 직접 감동적으로 연설한 것이다. 신명기 서문에서 다양한 계명들이 목적하는 바는 이스라엘 전체로 하여금 올바른 행동을 하도록 하는 데 있다. 신명기는 광야 생활 초기에 된 전체 율법선포를 광야생활 말기로 옮겨 놓는다. 이것은 내적으로 깊은 의미를 지닌다. 전체적으로 하나님의 계명은 가나안에서의 하나님의 축복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이스라엘 주변 세계의 조약문을 보면 끝 부분에 조약을 준수하는 자에게는 축복이, 어기는 자에게는 저주가 있을 것을 명기해 두었다. 신명기는 이것을 모방해서 편집되었다. 신명기 27·28장에서도 복종, 불복종과 관련하여 축복과 저주를 묘사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