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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의 어제,오늘 그리고 내일(CRT/LCD/PDP/OLED)

*재*
최초 등록일
2009.10.29
최종 저작일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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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속담에 “백번 듣는 것보다 한번 보는 것이 낫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그 누구도 알겠지만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Display는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장치이다. 예를 들어 이동전화를 생각해 보자. 처음 이동전화가 없을 경우에는 이동전화의 필요성을 알지 못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떠한가? “족쇄와 같아 없으면 좋겠다.” 생각을 할지 모르겠지만 막상 없으면 엄청 불편 할 것이다. 그만큼 우리 삶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어 버렸다. 이런 이동전화에도 LCD라는 디스플레이 장치가 들어 있다. 지하철을 타 보면 10에 9명 정도는 모두 이동전화로 게임을 하거나 지상파 TV를 보거나 통화를 하거나 문자 메시지를 주고 받는다. 만약 LCD라는 장치가 없었다고 가정을 하면 이동전화를 기능이 현제처럼 많은 발전을 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단순히 통화를 하기 위한 장치였을 것이다.
하지만 이동전화가 LCD라는 장치만으로 현제까지 왔다는 말은 아니다. 디스플레이 라는 장치가 그 만큼 중요하다는 것이다. 사람의 몸으로 보면 눈과 같다고 볼 수 있다.
디스플레이는 어느 한 분야에만 집중된 것이 아니고 사회 및 생활 전반에 두루 펴져 있다. 단순 이동전화에만 국환 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TV 와 컴퓨터의 모니터, 전자시계 기타 등등 많은 것이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거의 디스플레이 (브라운관_CRT)
1) CRT의 역사
2) CRT 특징
3) CRT의 구조와 동작 원리
(1) 흑백 CRT (MDT)
(2) 컬러 CRT(CDT)
4) CRT의 구성 요소

2. 현제의 디스플레이
1) 액정 디스플레이(LCD)
(1) 역사
(2) LCD의 특징
(3) LCD의 구조와 원리
2) 플라즈마 디스플레이(PDP)
(1) 정의
(2) PDP의 역사
(3) 기본 구조 및 주요 원리
(4) PDP의 특징 및 장점

3. 차세대 디스플레이
1) 유기 발광 디스플레이(OLED)
(1) 유기 발광 디스플레이의 소개 및 정의
(2) OLED 구조
(3) OLED 원리
2) 3D 디스플레이
(1) 3D 디스플레이 정의
(2) 3D 디스플레이 특징
(3) 구조 및 동작 원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속담에 “백번 듣는 것보다 한번 보는 것이 낫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그 누구도 알겠지만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Display는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장치이다. 예를 들어 이동전화를 생각해 보자. 처음 이동전화가 없을 경우에는 이동전화의 필요성을 알지 못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떠한가? “족쇄와 같아 없으면 좋겠다.” 생각을 할지 모르겠지만 막상 없으면 엄청 불편 할 것이다. 그만큼 우리 삶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어 버렸다. 이런 이동전화에도 LCD라는 디스플레이 장치가 들어 있다. 지하철을 타 보면 10에 9명 정도는 모두 이동전화로 게임을 하거나 지상파 TV를 보거나 통화를 하거나 문자 메시지를 주고 받는다. 만약 LCD라는 장치가 없었다고 가정을 하면 이동전화를 기능이 현제처럼 많은 발전을 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단순히 통화를 하기 위한 장치였을 것이다.
하지만 이동전화가 LCD라는 장치만으로 현제까지 왔다는 말은 아니다. 디스플레이
라는 장치가 그 만큼 중요하다는 것이다. 사람의 몸으로 보면 눈과 같다고 볼 수 있다. 디스플레이는 어느 한 분야에만 집중된 것이 아니고 사회 및 생활 전반에 두루 펴져 있다. 단순 이동전화에만 국환 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TV 와 컴퓨터의 모니터, 전자시계 기타 등등 많은 것이 있다.
우선 세부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디스플레이의 정의 및 종류를 살펴보기로 하자.
전자 디스플레이 장치를 역할로부터 정의하면 인간과 기계 사이의 인터페이스 장치라고 볼수 있으며 여러 가지 기기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우리의 눈을 통해 사람에게 전달하는 전자장치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전자기기와 시각을 통해서 사람과 정보교환을 위한 전자적 툴이라고 말할 수 있고 또한 인간과 전자기기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역할을 담당하는 장치 로 정의 할 수 있다.
앞에서도 약간 언급했지만 정보화 사회에서 디스플레이 장치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각종 디스플레이 장치가 산업분야와 우리의 생활 분야를 불문하고 다양한 응용분야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번에는 디스플레이의 기능면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각종 전자기기로부터 출력되는 전기적 정보신호를 사람의 눈으로 인식 가능한 광정보신호로 변환하는 전자 장치로 정의 할 수 있다. 그리고 전자 정치는 일반적으로 변환 광 정보 신호를 2차원 공간에 형상화하는 기능 다시 말해, 신호를 숫자, 문자, 도형, 화상 등의 패턴화된 정보로 표시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디스플레이 장치의 종류는 발광형에 CRT, PDP, ELD, VFD, LED가 있고 수광형에는 LCD
,ECD, EPID, TBD, SPD 가 있다. 이중에서 가장 오랜 시간 동안 시장을 차지해온 것은
브라운관(CRT) 디스플레이며 표시 품질, 경제성 등이 좋으나 LCD, PDP의 기술 발달, 대 형화, 화질등에 의해 CRT의 시장 점유율은 점점 줄어들고 LCD 및 PDP의 비율이 늘어 나고 있다. 위에 열거한 모든 것은 살펴보는 것은 아니고 과거, 현제, 미레에 가장 많이 쓰이는 것에 관해서만 살펴 볼 것 이다.

참고 자료

1. 웹사이트
˚ www.삼성 / 웹문서
˚ www.모니터 퍼유 / 동아일보 (2004. 5. 2)
˚ KBS 방송 기술 / http://www.kbs.co.kr/techcenter/

2. 서적
˚ 정보 디스플레이 입문 / 박병주
˚ 평판 디스플레이 공학 / 이준신・김도영 공저
˚ Electronic Display / 마치모토 쇼이치
*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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