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컨텐츠 산업이란 무엇인가
- 최초 등록일
- 2009.10.29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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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 컨텐츠 산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콘텐츠산업의 개념
2.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1) 세계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2) 국내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및 정책
3.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요성 및 성장 가능성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산업은 21세기에 가장 떠오르는 산업이다. 문화산업은 자본이 적어도 아이디어와 창의성만으로 엄청난 이윤을 낼 수 있어 고부가가치산업이라고 한다.
세계적인 경영학자, 미래자인 피터 드러커는 “21세기는 문화산업에서 각국의 승패가 결정될 것이고, 최후의 승부처가 바로 문화산업이다.”라고 주장했고 세계 문화산업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7.3%이며 국내 문화산업 성장률은 9.7%에 육박하고 있다. 정부가 문화산업을 향후 우리 경제를 지탱해줄 10대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으로 선정했다는 것은 충분히 납득할 만한 일이다(최성모, 2007).
문화산업의 발전은 콘텐츠에 있고 세계 각국에서도 이를 인식하고 문화콘텐츠를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우리나라의 드라마만 보더라도 한류 열풍을 이끌며 드라마 하나의 영상 콘텐츠 뿐 아니라 스타관련 상품, 관광산업, 국가 이미지를 향상 시키는 등 그 파급효과 또한 크다. 그렇기 때문에 문화콘텐츠 산업은 다른 어느 산업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Ⅱ. 본론
1. 문화콘텐츠산업의 개념
문화콘텐츠산업이란 문화콘텐츠의 제작, 가공, 유통, 소비과정에 관한 산업과 이러한 과정을 지원하는 연관 산업을 모두 포함하여 첨단지식기반 산업으로서 지식기반 사회를 형성하는 핵심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예정(2007). 성공한 문화콘텐츠요인과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발레의 성공적요인 관계
라호익(2007).문화 콘텐츠산업 인력양성 방안에 관한 연구
문화체육관광부(2008). 세계적 경쟁력 갖춘 문화콘텐츠 집중 육성
박정수(2007). 한국산업의 발전비전 2020 “문화콘텐츠산업의 2020 비전과 전략”
정연진(2005).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최성모(한국지역문화산업네트워크 대표)(2007). 마산에만 없는 중요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