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 역사학의 발달
- 최초 등록일
- 2009.10.28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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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현대 역사학의 발달에 대한 레포트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근현대 역사학의 발달
1. 조선후기 역사학
2. 식민지사학
3. 민족주의 사학
4. 신민족주의 사학
5. 사회경제사학
6. 실증주의 사학
7. 해방이후 북한의 주체사학
8. 남한의 역사학
Ⅲ. 결론
<참고도서>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한국의 근현대사는 안으로 전근대적 봉건질서를 타파하고, 밖으로 민족적 자주성을 지키기 위한 반외세 투쟁으로부터 시작 되었다. 따라서 강렬한 민족의식과 새로운 근대적 연구방법을 통해 우리나라 역사를 기술 할 필요성과 함께 역사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촉구하게 되었다. 한국의 역사학은 개화기를 거쳐 일본의 제국주의 아래 식민지사학이 나타났고 이에 대항하여 민족주의 사학이 대두되었으며 사회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유물 사학이 들어왔다. 해방이후 분단된 나라는 남한과 북한으로 나뉘어 각각 다른 역사학의 모습으로 전개 되었다. 근현대사에 나타난 역사학의 발달과 한계 그리고 미래에 가져야 할 바람직한 역사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근현대 역사학의 발달
1. 조선후기 역사학
조선후기는 역사인식론과 연구방법론에서 큰 변화가 있었다. 현실개혁적 역사의식을 가지고 역사의 발전과 진보를 인식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익과 정양용은 도덕과 관계없이 기예는 끊임없이 발전한다고 하며 진보를 역설 하였다. 17세기 이전까지 조선의 세계인식은 중화적 세계관과 화이사상에 입각하였으나 서양에 대한 각종 서적을 통해 독자적인 조선 문명의 가치를 재발견 하게 된다. 따라서 고증적 측면을 띄게 되어 역사지리학, 금석학등이 발달하며 실학적 차원의 역사연구가 이루어지게 된다.
2. 식민지사학
식민지 사학은 일제 어용학자들이 식민지 지배의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마련한 술책의 일환으로 우리 민족의 문화적 창조성과 능동성을 근본적으로 부정한다. 이에 의하면 한국문화는 중국이나 서양문화 또는 일본문화의 일방적인 영향 하에 존속해 온 주변문화로서, 나름의 고유한 성격이 없다는 것이다.
그 내용으로는 첫째, 외세의 지배와 영향을 강조하여우리 민족의 독자적, 자주적 발전을 부정한 타율성론이 있다. 임나일본부설(남한경영설)과, 반도사관, 만선사관을 포함하고 있다. 두 번째, 일선동조론으로
참고 자료
경세원 - 다시 찾는 우리역사 한영우 지음
이회 - 한국사학사대요[제3판] 박인호 지음
이든북스 - 테마로 보는 통합 한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