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리얼리즘
- 최초 등록일
- 2002.04.06
- 최종 저작일
- 2002.04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이탈리아 영화의 시대적 흐름
1900년대
1940년대
1950년대 이후
1960년대
1965년대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2. 네오 리얼리즘의 탄생 배경
3. 네오 리얼리즘의 정의(의의)
4. 네오 리얼리즘의 여러 가지 특징들
이데올로기적 특징들
양식상 특징들
영화의 스타일과 내용면에서의 특징들
5. 네오 리얼리즘의 대표적인 감독들
1) 로베르토 로셀리니
2) 빗토리오 데 시카
3) 루키노 비스콘티
4) 페데리코 페리미
6. 네오 리얼리즘의 대표적 영화들
1) 베니스에서의 죽음
2) 자전거 도둑
7. 네오 리얼리즘의 한계
8. 네오 리얼리즘이 끼친 영향
9. 마치면서 느낀 점
본문내용
1. 이탈리아 영화의 시대적 흐름
네오 리얼리즘을 알기 이전에, 우선 이탈리아 영화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기로 하자.
1900년대
무성영화의 황금시대였던 이 때, 가장 주목을 받았던 영화는 1908년에 제작한 <폼페이 최후의 날>로부터 1913년 피에로 포스코가 감독한 <키비리아>등이다.
특히 <카비리아>는 작품의 거대한 규모와 주인공의 연기, 이동촬영과 클로즈업 등의 영화기법으로 영화를 한 단계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이때부터 대중의 스타들이 등장하기 시작해 아름다운 자태로 관객을 사로잡았다. <키비리아>의 성공을 계기로 사극은 쇠퇴하기 시작하고 현대극이 등장한다. 또 이때부터 소수의 스타에 의존하는 영화에 리얼리즘에 충실한 영화로 흐름이 구분된다.
제 1차 세계대전이후 독일과 미국의 영화가 이탈리아 영화의 영역을 잠식하고 국내 정치적으로 무솔리니의 등장으로 이탈리아 영화는 침체기에 빠지게 된다. 이것은 외국영화의 공세탓도 있지만 파시즘의 독재체제가 무솔리니의 입맛에 맞는 국책영화를 추진하다보니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1940년대
제2차 세계대전에 일어나던 1942년부터 1952년까지의 이탈리아 영화 운동을 네오 리얼리즘/신사실주의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