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가
- 최초 등록일
- 2002.04.06
- 최종 저작일
- 2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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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묵가의 시작
묵가의 정치사상
묵가의 '겸애설'
묵자와 그의 주장
묵가의 실천의지
묵가의 장점
다른사상에 대한 비판..
-도가
-유가
-법가
나의 생각
본문내용
묵가의 시작
그 사상과 학설은 《묵자》 53편(編)에서 찾아볼 수 있다. '두루 사랑함',(兼愛) '침략 전쟁을 반대'(非攻), '기능인 존중'(尙賢), '윗사람의 뜻에 따를 것'(尙同), '하늘의 뜻을 따름'(天志), '귀신이 있음을 밝힘'(明鬼), '장례의 간소화'(節葬), '근검 절약'(節用), '음악을 반대'(非樂), '숙명론 비판'(非命)의 10론이다.
10론(論)의 주장은 그 하나하나가 매우 이색적이고, 전국시대의 세상에서 중앙집권적 체제지향과 실리적인 지역사회의 단결을 주장하여 유가(儒家)와 대립한 유력 학파였다.
이 집단은 거자(巨子)를 지도자로 하여 강력한 단결을 자랑하였으며, 그 기반은 지연공동체적인 농촌에 있었다. 묵가의 사적(事績)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으나 역대의 거자로서 금활리(禽滑釐) ·맹승(孟勝) ·전양자(田襄子) 등의 이름이 전한다. 《한비자(韓非子)》의 현학편(顯學編)에 의하면 묵가는 전국 말기에 3파로 분립되었다고 하는데, 《묵자》 10론 하나하나에 내용이 대동소이한 상 ·중 ·하편(編)이 있는 것은 그 흔적이 아닌가 생각된다. 진(秦) 시황제(始皇帝)의 탄압을 받은 이후 쇠미해지다가 전한(前漢) 무제(武帝)에 의한 유교일존(儒敎一尊) 정책으로 완전히 소멸하였다.
참고 자료
두산세계 대 백과 <제자백가의 사상>
김경일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이재봉 <도가의 반문명주의 ; 노.장사상과 새로운 문명>
<제자백가사상 개론>
김교빈 <동양사상 에세이>
인터넷 라이코스 (www.lycos.co.kr)...
엠파스 (www.empa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