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문화유산의 보존과 역사 연도별 요약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09.10.21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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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문화유산의 보존과 역사 연도별 요약 레포트 입니다.
목차
1장. 전통사회에서 근대사회로
2장. 고대 예술작품의 재발견
3장. 계몽시대
4장. 고전시대의 기념물
5장. 낭만주의 시대
6장. 양식적 수복
7장. 보존
8장. 이론과 개념
9장. 국제적 영향과 협력
10장. 정의와 경향
본문내용
1장. 전통사회에서 근대사회로
1.1 역사적 구조물의 이해
B.C 170년
파우사니아스가 ‘그리스 안내기’를 씀
B.C 332년
율리아누스 출생
율리아누스는 이교 철학자 막시무스의 영향을 받아 모든 종교에 대해 일반적인 종교의 자유를 선언
B.C 365년
발렌티아누스 황제와 발렌스 황제는 “이 불멸의 도시를 원래의 모습으로 수복해서 그 공공건물에 존엄을 부여하려는” 의지를 천명
B.C 479년
아테네인들은 기원전 479년 플라테 전투가 있기 까지 페르시아전쟁 때 파괴된 신전을 재건하지 않은채 ‘야만인들의 불경스런 기념물’로써 남겨둘 것을 맹세
1.2 전통사회
1855년
인디안 두와니쉬족의 시애틀 추장은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강조
1972년
1972년과 78년 이후 오스트레일리아 서부와 북부의 신성한 장소, 의례, 제사에 이용된 장소들은 법적으로 보호되었다.
1981년
오스트레일리아 북부에 있는 카카두 국립공원은 유네스코의 세계유산리스트에 등재되었다. 1992년 문화적 경관지로 인정
1992년
유네스코의 세계유산위원회는 문화적 경관이라는 개념을 인정함으로써 이러한 유산을 정의하는데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게 되었다.
1993년
인류학자 클리포드 기어츠는 ‘문화적 패턴의 유도에 따라 우리들의 삶에서 형태, 질서, 목표, 방향을 정할 때 역사적으로 창조된 의미체계 안에서 생긴다’고 주장
‘신, 인간, 건축의 관계에 대한 특별한 개념들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며, 이러한 개념들이 창조행위를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구현된다고 말했다’
종교체계는 ‘어떤종류의 질서를 전체로 잘 구성한 성스러운 상징의 집합체’로 볼수 있다.
1996년
스웨덴의 라플란드 지역은 1996년 세계유산에 등재되면서 몇 세대 동안 북극경관과 관계를 맺어왔던 사메 민족의 무형유산은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참고 자료
서적-건축문화유산의 보존과 역사(기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