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상의 `날개` 모더니즘적 접근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날개」에 나타나는 모더니즘적 양상
1. 전통과의 단절
2. 주관적 경험과 개인주의
3.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
4. 실존주의적 인생관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모더니즘(modernism)’을 이해하려면 우선 ‘모던(modern)이라는 말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모던’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현대적’, 또는 ‘근대적’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문학이나 예술과 관련하여 말할 때는 19세기 말엽과 20세기 초엽부터 서구에서 시작된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예술 운동을 가리키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여기서의 ‘모던’은 단순히 시대적 구분만이 아닌 새로운 수법, 태도, 관점 등을 지닌 것을 한데 묶어 가리키는 단어로 어쩌면 조금은 막연한 개념이다. 그러나 그것은 오직 ‘독특한 한 종류의 상상력’을 구사하여 예술 활동을 펼쳤던 예술가들에게만 적용되는 일종의 양적인 개념이 아니라, 질적인 개념이다.
‘모더니즘’이라는 서구의 한 사조가, 그들의 이론이 1930년대라는 한국문단에서는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가. 1930년대에 들어서면서 우리 문단에는 뚜렷한 변화의 징후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것은 한 마디로 요약해서 1920년대의 리얼리즘 및 자연주의 문학을 극복하고 새로운 문학적 지표를 지향하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우리의 시대적 상황과 문단적 분위기 속에서 이러한 변화의 징후들은 다양하게 표출되었다. 서구의 사조를 받아들인 그 당시 지성인들은 식민지 치하에 계속 가해지는 탄압 속에서 그 당시 문단 풍토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기 위하여 다른 글쓰기를 모색했던 것이다
이러한 30년대의 한국모더니즘의 대표적인 작가들은 李箱과 박태원, 최명익 등을 뽑을 수 있다. 李箱 작품의 경우 문예사조로써 접근할 때, 대부분이 ‘모더니즘’의 양상으로 보지만, 그것을 ‘리얼리즘의 확대와 심화’라는 견해와, ‘초현실주의’라는 견해 등으로 보기도 한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李箱의 대표적인 작품인 「날개」를 ‘모더니즘’의 작품이라 보는 견해에 동의하고, 어떠한 점들이 이 텍스트를 ‘모더니즘’이라 보게 하였는가에 대하여 연구해 보려 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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