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김유정의 생애와 소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김유정의 생애
Ⅲ. 김유정에게 있어서의 ‘결핵’
Ⅳ. 김유정의 체험과 그의 작품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지금까지 김유정에 관한 연구는 크게 두 가지 관점으로 대변될 수 있다. 그 하나는 김유정을 ‘미학적 측면’에서는 해학적 기법이 돋보이는 작가로, ‘역사주의적 측면’에서는 사회의식과 역사의식이 투철한 작가로 살펴 본 것이다. 우선, ‘미학적 측면’에서는 김문집이 김유정 소설의 해학성을 최초로 거론하였고, 임헌영은 유정의 문학성이 시대를 초월하여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고, 해학성은 고전문학에서 골계의 전통을 그대로 이어받은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정한숙은 해학의 문제를 전통과 관련하여 논의를 진행시켰다. 다음으로, ‘역사주의적 측면’에서는 신동욱이 김유정을 사실주의적 작가이며, 역사의식이 투철하게 반영되어 있다고 주장, 김병익은 김유정의 문학이 당대의 사회적 부조리와 고통을 사실주의적 통찰하면서, 비사실주의적 기법으로 표현해 냈다고 하였다. 본고에서는 김유정 그의 생애를 살펴봄으로써, 생애가 그의 소설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김유정의 생애
김유정은 1908년 2남 6녀 중 일곱째, 차남으로 출생하였다. 김유정의 집안은 대대로 지주 집안으로 큰 부자였다고 한다. 일곱 살 때 어머니를, 아홉 살 때 아버지를 여의면서 그의 인생행로는 큰 변화를 겪게 된다. 그 후 난봉과 행패를 일삼던 형 밑으로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고아가 된 유정은 서울로 이사를 하게 되고 저녁마다 집 근처 우미관에서 들려오는 나팔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죽은 어머니를 그리워하곤 했다. 유정은 제 책상 위에 놓인 어머니의 사진을 뚫어지게 들여다보며 소년기를 보냈다.
1923년 휘문고보통학교에 진학하여 임화, 안회남 등과 친분관계를 맺고, 이들과 어울려 다니며 문학을 논하였는데 이 무렵이 그가 문학을 택하게 된 중요한 시기가 된다. 1926년 휘문고보 4학년이 되면서, 독학을 시작하여 이 때 박녹주와의 연애 사건이 일어났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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