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칼바르트 신정통주의를 개혁주의 입장에서 비판한 보고서임.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칼 바르트의 생애
Ⅲ. 하나님 말씀의 신학
1. 하나님 말씀의 세 형태
2. 하나님 말씀의 본질
3. 하나님 말씀의 인식 가능성
Ⅳ. 신정통주의에 대한 평가
Ⅴ. 나가면서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1914년 8월의 포성은 19세기 지적 사조의 몰락을 알리고 있었다. 1차 세계대전은 낙관주의의 한 세기를 풍미하던 진보주의의 종말을 고함과 동시에, 그 뒤를 잇는 시대의 특징으로서 밑바닥에 흐르고 있었던 비관주의적 흐름을 예비하고 있었다. 마찬가지로 19세기에 만연되어 있던 낙관주의 신학도 스위스의 한 작은, 별로 알려지지 않은 마을에 살던 목사 칼 바르트가 쓴 로마서 주석의 출간으로 말리암아 그 종말적 전조를 보게 되었다. 스탠리 그렌츠/ 로저 올슨, 신재구 역, 『20세기 신학』 (서울: IVP, 1997), p. 96.
바르트의 로마서 주석 제1판(1919)과 특히 제2판(1922)으로 비롯되는 전후 개신교 신학을 우리는 ‘변증법적 신학’ 혹은 ‘위기 신학’이라 일컫는데, 이는 확실히 18-19세기의 ‘모더니즘’ 혹은 19세기적 낙관주의적 세계관과 인간관을 깨뜨리는, 따라서 제1차 세계대전에 응답하는 개신교 신학임에 틀림없다. 대체로 영미 계통에서 ‘신정통주의 신학’ 혹은 ‘위기 신학’으로 비롯되는 ‘신종교개혁 신학’을 뜻하는데, 그 액센트가 ‘변증법’과 ‘위기’보다 종교개혁 신학 전통 등 전통적인 기독교 신학에 대한 새로운 해석에 있다 하겠다. 그래서 우리는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던 1919년부터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1950년대까지 형성되었던 ‘변증법적 신학’의 유산을 물려받은 개신교 신학을 ‘신정통주의 신학’이라 부른다. 여기에서 ‘neo`(新)의 의미는 온건한 역사비평적 방법에 의한 성서 해석을 허용하고, 국가와 문화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일어난 하나님의 심판과 교회의 책임 의식을 함축하는 말이요, 우리가 앞으로 소개할 칼 바르트 등의 16세기 종교개혁 신학 등 전통적인 정통신학과 어떻게 다른가를 함축하는 말이다. 이장식 외 4인, 『기독교사상사Ⅲ』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p. 177.
그럼 이제부터 신정통주의에 중심에 서 있는 칼 바르트에 생애 및 사상을 살펴보고, 더불어 신정통주의 내용과 특징을 알아보면서 결론으로 개혁주의 관점에 입각하여 신정통주의가 끼친 부정적인 요소들을 언급하며 글을 마치려고 한다.
Ⅱ. 칼 바르트의 생애
칼 바르트를 가리켜 많은 신학도들은 20세기의 프로테스탄트 신학자 가운데 탁월한 인물이라고 생각한다. 돌이켜 1937년으로 거슬려 올라가 보면 스코틀랜드의 학자들 가운데 가장 빈틈이 없고 가장 균형잡힌 매킨토시(H. R. Mackintosh)는 바르트에 대해서 이렇게 선언했다. “우리는 논의할 여지없이 지난 수 십년 동안 나타났던 기독교 신학에서 가장 위대한 인물을 가졌다” 다른 사람들도 루터와 칼빈에 곧 이어서 그를 언급하였다. 사람들은 바
참고 자료
▶ 국내서
1. 이장식 외 4인, 『기독교사상사Ⅲ』 ,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2. 맹용길, 『현대신학사상Ⅰ』 , 서울: 성광문화사, 1980.
3. 최영익, 『칼 바르트의 생애와 사상』 ,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3.
4. 이성주, 『현대신학』 , 서울: 성지원, 1994.
5. 조성노, 『현대신학 개관』 , 서울: 현대신학연구소, 1994.
6. 최종호, 『칼 바르트의 복음주의 신학』 , 부산: 신지서원, 1999.
7. 김균진, 『헤겔과 바르트』 , 서울: 대한 기독교출판사, 1983.
8. 이형기, 『칼 바르트 복음주의 신학입문』 , 고양: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1.
9. 문석호, 『개혁주의 관점에서 보는 현대신학의 이해』 , 서울: 솔로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