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인간학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09.10.10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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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학적 교육학과 교육학적 인간학의 관계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목차
1. 교육학적 인간학의 과제(문제)설정
2. 인간학적 교육학과 교육학적 인간학의 관계
3. 비연속적인 교육형태들
4. 인간적인 삶의 근원으로써 위기
5. 교육학적인 개념의 카테고리로써 각성
6. 결론
본문내용
인간학과 교육학의 관계 하에서 인간의 세계획득이란 과제는 인간의 위치와 의미를 이해하게 만드는 질문이다. 이런 이해는 인간이 감각적인 환경과 정신적으로 형성된 세계 내에 존재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인간은 다양한 경험들로 자기 자신의 의미 있는 삶의 구상을 형성하는데, 이 형상은 선함 철학적 뿐만 아니라, 문화적이고 역사적인 그리고 종교적으로 규정되어진 세계 이해 속에 자연히 의존성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인간학은 인간을 탐구하는 일에 몰두한다. 더욱더, 인간이 무엇이며, 어떤 존재인가? 라는 물음에 답변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학은 이런 질문들에 절대적으로 해명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는 의심스러울 정도로 많은 논란이 되어진다. 그렇지만 많은 논쟁 가운데서도 확실한 것이 있다. 인간학은 인간에 대한 지식을 확대, 이해시킬 뿐만 아니라 인간에 관하여 참여할 수 있는 선한 인내와 정보를 제공할 능력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인간학은 그 자체로 인간에 대한 지식을 내용으로 전개하고 동시에 문화의 발전 인간철학에 의존하기도 한다. 모든 인간은 언제나 자기 이해의 지평선상에서 살고 있다. 그것은 자기 자신의 인격성뿐만 아니라, 더욱더 인간 일반의 이해지평선상에서 삶을 의미하는 것이다. 빌헬름 딜타이(Wilhelm Dilthey)가 지적한 것처럼,
모든 삶에는 그 자체에 있어서 해석학적인 내적 성장관계와 반성적 존재관계가 상존한다는 것이다. 이런 관계는 모든 인간이 최초의 삶의 순간부터 교육의 영향 하에 존재함을 의미하는데, 그 교육적 영향은 즉흥적이고 직접적이지 않고, 인간 자체가 주제적인 사항들을 거쳐서 매개되어야 하는 관계성이다. 그러므로 교육학적 과정은 단순하게 주제적인 사항들의 일원성이나 이원성에 환원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구성원들인 교육자와 피교육자, 그리고 주제적인 사태들의 구성으로부터 출발한다.
인간학은 교육학에 이런 포괄적인 의미에서 숙고하고 반성적인 사고를 반영함으로서, 우리는 인간학과 교육학에 새로 근접하여 서로 규명되어야 할 방법으로써 상호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논할 수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