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교육
- 최초 등록일
- 2009.10.10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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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과교육수업 리포트입니다.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과 함께
교육과 미술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다루고 있습니다.
목차
1. 머리말
2. 모더니티와 포스트모더니티
3. 미술에서의 모더니즘
4. 미술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5. 모더니즘과 미술교육
6. 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교육
7. 결론
본문내용
1. 머리말
세계는 상호작용이 더 빈번해지면서 각 지역 문화 간의 경계가 흐려지는 다원론이 지배적인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국제화 혹은 세계화라는 이념이 한국의 생활영역 전역으로 퍼져나가자 몇몇 미술 교육가들은 그들 전문분야에서 이 국제화의 의미를 논하면서 외국의 영향이 현저해지는 이 상황에서 한국의 주체성 또는 정체성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또 한편에서는 문화의 진정한 세계화란 한국의 국가적 문화를 보존하고 발전시킴과 동시에 다른 민족을 이해하기 위해 그 문화를 학습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지구촌의 국제적 문화의 다원주의를 향함과 동시에 국가적 차원의 민족중심주의로의 동시적인 움직임이 일면서 교육적 도전의식이 느껴지고 있다.
포스트모던 현상이 우리나라에서도 직접적인 현안이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가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을 뿐 아니라 국제화 교육에 대한 정확한 정의도 내려져 있지 않다.
포스트모더니즘이 어떻게 해서 미술계에 성행하게 되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포스트모더니티의 특징과 그것의 서구에서의 문화적 기원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 포스트모더니티라는 것은 결국 모더니티와 연관이 될 때에만 이해가 가능해지므로 포스트모더니티의 토론에서는 모더니티와 함께 비교하는 방법이 택해지겠다. 이어서 미술에서의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이 고찰되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이 교육과정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점들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2. 모더니티와 포스트모더니티
‘포스트모더니티’라는 용어는 포괄적이면서도 모순적인 의미를 내포한다. Hutcheon(1989)은 포스트모더니티가 사회경제적 ‘조건’인 반면,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이 포스트모더니티의 문화적 표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Post`는 한편으로는 ’Modern`이상의 것이 되기 위해서 ‘그것을 넘어선’(beyond)을 의미하면서 또 다른 한편으로는 ‘anti-Modernity` 혹은 ’새로운 가면을 쓴 모더니티의 연속‘을 포함하기도 하는 정반대적인 의미를 함축하기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