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9.10.08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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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무용의 특징과 다양한 한국무용의 종류 소개
자세한 내용은 목차 참고
2--1 궁중무용
2--2 민속무용
2--3 의식무용
2--4 신무용
목차
1. 서론
2. 본론
1) 서양무용과 동양무용의 특징
2) 한국무용의 특징
2--1 궁중무용
2--2 민속무용
2--3 의식무용
2--4 신무용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훌륭하고 아름다운 무용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런 훌륭하고 아름다운 우리의 무용에 대해 과연 얼마만큼 알고 있으며, 또 얼마만큼의 관심을 가지고 있을까? 많은 서양의 문화보다, 우리의 것을 먼저 알고자 한국 무용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무용은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표현 수단이며 인간의 역사와 함께 있어 온 모든 예술의 시원(始原)을 이룬다고 볼 수 있다. 역사적 생활상의 다양한 모습이 분할 발전되고, 조화된 우아한 리듬을 축제를 통해 표현하는 예술이다.
무용의 발생 연원을 살펴보면, 인간이 집단 취락을 시작하면서 자연에 대한 외경(畏敬)과 공포 속에서 본능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집단적인 종교 의식(宗敎儀式)또는 무속 행사를 하게 된 데서 비롯되었다.
한국 무용의 연원도 단군 이후 각 지방에서 소도회(蘇塗會:솟대)를 개설하고 매년 정월과 10월 상달에 부락민들이 함께 모여 신단(神壇)에 제사하고 춤과 음악으로 즐겼던 풍속이 있었는데, 이때의 무용은 물론 개인적. 정서적이 아닌 전체적이고 집단적인 제의(祭儀)밑에서, 하나의 의식으로서 또는 행사의 절차로서 행하던 원시적 집단 가무(集團歌舞)였겠지만, 이것이 오늘날 우리 무용의 원초라고 볼 수 있겠다.
2. 본론
1) 서양무용과 동양무용
한국무용의 특징을 밝히기에 앞서 서양무용과 동양무용의 일반적인 것을 살펴보면, 서양무용은 중세 그리스도교의 금압주의(禁壓主義)로 인하여 빛을 보지 못하다가 1489년 이탈리아왕국에서 고전 발레 형태가 발생되어서 예술로서의 무용의 자리를 차지하기에 이르렀다. 그 후 발레는 프랑스 왕국에서 자라고 러시아에서 황금기를 이룬 다음 20세기에 와서는 현대 발레가 탄생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