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우하우스의 역사와 내용
- 최초 등록일
- 2009.10.07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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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우하우스의 역사와 내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요
2. 바이마르 바우하우스(1919~1925)
1) 성립
2) 목적
3) 특징
4) 교육이념의 전환
3. 데소우 바우하우스(1925~1932(제2기 바우하우스))
1) 설립 배경
2) 교육과정 혁신
3) 제3기 바우하우스
4. 베를린 바우하우스(1932~1933)
1) 등장 배경
2) 바우하우스 해산
3) 바우하우스 정신의 계승
4) 바우하우스의 의미
본문내용
1. 개요
1919년부터 1933년까지 존속한 바우하우스는 공립 미술학교와 대공 공예학교를 합병한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가 세워 바우하우스(`건축의 집`)라 불렀는데 이 이름은 `가옥 건물`이라는 뜻의 독일어 `하우스바우`를 거꾸로 조합해 만든 이름이다. 바우하우스라는 이름을 택한 것은 중세 고딕시대의 건축직인조합인 바우휘떼(bauhutte)를 의식해서이기 때문이다.
그로피우스는 일찍부터 정신적인 문화와 물질적인 문영의 대립, 정신과 물질의 분리가 19세기 후반 이후의 예술 및 건축에 반영하고 있음을 지적, 물질, 정신의 모든 영역을 통일하는 키 포인트의 하나가 건축에 있다고 말하고, 이것을 그의 작품에 구현시키려고 노력했다.
바우하우스의 양식은 건축보다 오히려 공업 제품이 끼친 영향이 컸으며, 또한, 이어지는 예술, 건축, 그래픽 디자인, 내부 디자인, 공업 디자인, 활판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2. 바이마르 바우하우스(1919~1925)
1) 성립
2차 대전 후 새로운 건축 분위기 속에서 ‘ 건축을 주제로 한 모든 창조적 예술의 통합’을 위한 교육의 장으로써 ‘바이마르 국립 바우하우스’설립
1919년 독일공작연맹의 멤버로 활동했던 그로피우스가 공립 공예학교와 공립 미술학교의 교장으로 취임하면서 두 학교를 합병하여 설립
2) 목적
- 조형적 재능이 있는 사람을 창조적 조형 활동을 할 수 있는 공예가, 조각가, 화가, 건축가로 양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