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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교육/사회조사방법론] 또 하나의 자아(Identity), 휴대폰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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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10.06
최종 저작일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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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교육/사회조사방법론A+] 또 하나의 자아(Identity), 휴대폰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조사

목차

Ⅰ. 서론: 또 하나의 자아(Identity), 휴대폰

Ⅱ. 연구방법 및 사전 조사 자료

Ⅲ. 휴대폰의 정의와 역사

Ⅳ. 청소년을 살리는 휴대폰

Ⅴ. 청소년을 죽이는 휴대폰

Ⅵ. 또 다른 자아, 휴대폰의 부메랑 - 중독(Addiction)

Ⅷ. 휴대폰에 대한 성경적 대안

Ⅸ. 결론 및 제언
◎ 표 목록 ◎

표 1.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
표 2. 한 달 평균 휴대폰 사용 요금
표 3. 하루 평균 휴대폰 사용 시간
표 4. 자주 사용하는 휴대폰의 기능
표 4-1. (문자 선택한 경우) 사용빈도
표 4-2. (통화 선택한 경우) 사용빈도
표 5. 10대 이하 휴대폰 가입자 현황
표 6. 휴대폰으로 이하 악영향
표 7. 휴대폰 중독 성향 설문조사
표 8. 청소년의 휴대폰 몰입정도

그림 1. 모바일 Q. T.

본문내용

Ⅰ. 서론: 또 하나의 자아(Identity), 휴대폰

현대 우리 사회가 정보화, 디지털 사회이고 미래사회의 주역이 청소년이라면 21세기의 정보화 사회의 주역이 현재의 청소년이라고 볼 수 있다.(김희자, 2005, 21) 때문에 오늘날을 살아가는 청소년의 모습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귀중한 일 가운데 하나일 것이다. 이 청소년시기를 다양한 말로 표현할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특별히 ‘자아(Identity)’와 관련지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청소년은 지금까지는 생각하지 못했던 자기 자신과 인생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 할 것이다. 자아 정체성이란 다른 사람과는 다른 자기만의 독특한 모습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 자기 자신에 대하여 ‘나는 이러이러 한 사람이다.’ 라고 생각했을 때의 `나` 가 곧 자신의 ‘자아 정체성’이다. 우리가 살아온 또한 우리의 주변에 있는 많은 청소년들이 보내고 있는 이 ‘청소년기’는 이 자아 정체성이라는 단어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 많은 부분에서 불완전하고 불확실한 청소년들은 자신의 자아 정체성을 자신 내에서 발견하기도 하지만 자기 스스로를 다른 사물에 투영해서 파악하기도 한다. 또한 청소년들은 자기 자신의 독특성을 드러냄을 통해 자아 정체성을 확인하려는 시도를 많이 한다. 예컨대, 몇 해 전 웹상에서 엄청난 열풍을 일으킨 ‘아바타(Avatar)’를 가장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아바타란 사이버 공간에서 사용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말한다. 수많은 청소년들이 인터넷 상에서 사용되는 아바타에 열광하였으며 아바타를 꾸미기 위해 많은 돈을 쓰기도 한 적이 있었다.
그렇다면 2009년을 살아가는 청소년들의 자아 정체성을 투영해 주는 사물은 무엇이 있을까? 다양한 것이 있을 수 있겠지만 우리는 그것이 ‘휴대폰’이라는 것에 대해 이견(異見)을 제시할 수 없을 것이다. 오늘날 청소년의 일상생활에 있어 휴대폰은 적지 않은 의미와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청소년들 사이에서 휴대폰은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00년 사회통계조사’에 따르면 10대 휴대폰 보급률은 약 79.4%에 이른다고 한다. 휴대폰이 기성 세대에게는 휴대용 전화기이지만 청소년들에게는 그렇게 단순한 물건이 아니다. 청소년들에게 휴대폰은 기성세대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이를테면 기성 세대의 휴대폰 용도가 ‘걸고 받기’(40대), ‘걸고 받고 음성 듣기’(30대), ‘걸고 받고 음성 듣고 문자 보내기’(20대)라면, ‘1318세대’에게 있어 휴대폰은 자기 표현의 매체이며 자신들의 문법을 만드는 도구로 적극 활용되고 있다.
오늘날 청소년들에게 정보시대의 대표적인 정보통신 기기인 휴대폰은 단순한 사무용품이나 전화가 아니라 항상 몸에 부착돼 있는 신체의 옵션 같은 것이다. 친구들과의 의사소통을 위해, 나아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는 자신들의 커뮤니티 구성을 위해 필요한 존재인 것이다.
일찍이 맥루한은 정보매체들을 인간의 감각기관의 연장이라는 관점에서 파악한 바도 있지만, 자신의 욕구에 따라 자신의 취향에 맞는 디자인을 선택하여 늘 자신의 몸 가까이에 두고 마치 자신의 신체를 사용하듯이 원할 때면 언제나 사용하는 휴대폰은 청소년에게 있어서 감각기관의 연장을 넘어 자신의 일부로 간주되고 있다.
나만의 것, 나만의 공간, 나만의 방식, 나만의 취향을 추구하려는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지만 이 욕구를 표출할 수단이 마땅치 않은 상황에서, 휴대폰은 이러한 청소년들의 자기표현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작으나마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박길성, 2001)
또한 휴대폰은 어떠한 집단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사물이 아니라 각자 개별적으로 사용하는 사물이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청소년들은 휴대폰 단말기를 구입할 때 그 어떤 요인보다도 디자인을 먼저 보는 것이고, 휴대폰을 튜닝하여 자신만의 휴대폰을 갖으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참 고 문 헌


단행본

김희자(2005), 기독교 청소년교육.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김정훈 외(2005), 미디어로 여는 세상, 한나래
박동숙, 전경란(2005), 디지털/미디어/문화, 한나래


논문 및 잡지

박길성 外(2001), 청소년의 휴대폰 사용실태와 사회관계의 변화. 한국정보사회학회
최병목 外(2005), 청소년의 휴대전화 사용실태 연구 조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김병구 外,(2006), 휴대전화 중독원인 분석.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주) 마케팅 인사이드(2006), 휴대전화 이용행동과 태도에 대한 조사.
가정과 상담(2006, 4월호), “집중추적Ⅱ 휴대폰이 아이를 망친다”, 가정과 상담
문인수(2008, 8월호), “말씀의 감동이 휴대폰 속으로”, 목회와 신학. 두란노, pp. 66~67
통계청(2000), 사회통계조사


인터넷 사이트 (검색날짜)

위키피디아 사전. http://www.wikipedia.org/ (09. 5. 20)
브리태니커 사전. http://www.britannica.co.kr/ (09. 5. 20)
대한성서공회, http://bskorea.or.kr/ (09. 5. 20)
한국정보문화진흥원, http://www.kado.or.kr (09. 5. 20)
네이버, 유티즌 카페, http://cafe.naver.com/rhew938.cafe?iframe_url=/ArticleRead.nhn%
3Farticleid=9951, 미국의 핸드폰 시장 (09. 5. 20)
유기환, http://cafe.naver.com/sukgo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4.인터넷, 핸드폰, 게임 중독의 대처와 예방교육의 방향 (09. 5. 20)
Sezz, http://mybox.happycampus.com/sezz/2146527. 휴대폰의 역사와 활용, 그리고 전망에 대해 (09. 5. 25)
국민일보. http://mobile.kukinews.com/. 모바일 QT (2009. 5. 21)
기독교 타임즈, http://www.kmc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778. 김학중 목사의 `클릭` (2009. 5. 21)
베타뉴스, http://www.betanews.net/article/168156 (2009. 5. 22)
K 모바일, http://www.kmobile.co.kr/k_mnews/news/news_view.asp?tableid=mbiz&idx=51944
(2009. 5. 22)
강원일보, http://www.kwnews.co.kr/nview.asp?s=601&aid=206052300041 (2009. 5.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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