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IT와경영정보시스템1)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를 분류하는 방식 직렬처리방식과 병렬처리 방식의 특징 소프트웨어를 종류별로 분류0k

*용(오이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10.06
최종 저작일
2009.10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3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1.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를 분류하는 방식과 기준은 다양하다. 다양한 기준들 중에서 과업처리 방식에 따라 분류할 때 직렬처리(Serial Processing) 방식과 병렬처리(Parallel Processing) 방식으로 구분한다. 일반적인 컴퓨터의 처리 방식인 직렬처리 방식에 비해 병렬처리 방식의 특징들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20점)

2.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종류별로 분류하시오. (10점)

경영학과 IT와경영정보시스템 1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하드웨어 분류 처리방식
1) 직렬처리 방식
2) 병렬처리 방식
3) 직렬처리 방식에 비해 병렬처리 방식의 특징
(1) 분할
(2) 스케줄링
① 정적 스케줄링
② 동적 스케줄링
(3) 동기화
① 버스 잠금 방식
② 상태 표시(flag) 방법
③ 세마포르(semaphore)
(4) 캐시 기억 장치 사용

2. 컴퓨터 하드웨어의 종류
1) 입력장치
2) 중앙처리장치(CPU : Central Processing Unit)
3) 저장 장치
4) 주기억 장치
(1) 롬(ROM : Read Only Memory)
(2) 램(RAM : Random Access Memory)
5) 보조 기억장치
(1) 하드디스크
(2) 플로피디스크
(3) 광디스크(CD)
(4) 플래시메모리
(5) 보조기억장치의 종류와 특징


3. 소프트웨어의 종류
1) 소트트 웨어의 개념
2) 소프트웨어의 종류
(1) 응용 소프트웨어
(2) 전용 소프트웨어
(3) 범용 소프트웨어
① 플랫폼 소프트웨어
② 응용 소프트웨어
③ 사용자 작성 소프트웨어
3) 시스템 소프트웨어
4) 소프트웨어의 수행
5) 소프트웨어 제작


참고문헌

본문내용

컴퓨터는 현대인의 생활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필자도 거의 하루종일 컴퓨터에 의지하면서 생활하고 있다.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IT와 경영정보시스템에 있어서도 나날이 컴퓨터의 역할과 기능이 중요시되어져 가고 있다.
우리가 이용하는 거의 대부분의 장소에서 컴퓨터를 이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은 보다 심화되어 거의 모든 곳에서 사용되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러한 이용이 없을 시에는 생활 자체가 안 될 것으로 판단된다. 생활에서의 컴퓨터 이용 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 가고 있다. 컴퓨터 활용 능력(Computer Literacy, 컴퓨터 리터러시)은 컴퓨터를 조작하여 원하는 작업을 실행하고,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말한다.
1970년대 후반 컴퓨터가 보급되기 시작했던 시기에는 프로그램 언어에 대한 활용 능력, 또는 컴퓨터에 대한 기술적인 전문 지식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정보화 사회로 발전되면서 그러한 의미보다는, 일상 생활 속에서 컴퓨터를 조작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을 가리키는 말로 변화되었다. 인터넷이 널리 보급되어 각종 정보가 범람하는 21세기에는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 검색 방법"과 "정보의 진위를 확인하고 정보를 취사선택 능력"이라는 의미도 포함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곳 충주상회를 방문하여 원하는 항목을 검색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거나 편집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은, 어느 정도 컴퓨터 활용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컴퓨터를 잘 활용하려면 컴퓨터 기능에 대해 우리가 잘 알아야 할 것이다.
컴퓨터라는 것은 매우 민감한 장치로 시스템의 이상이나 하드웨어의 부분 및 전체의 파손이 쉽게 발생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보수 및 관리를 해주어야만 한다.
또한 컴퓨터는 제각기 다른 기능들을 가진 몇몇의 부분집합들이 모여 하나의 완제품을 이루고 있으며, 이런 부품들의 이해로 업그레이드를 위한 조립이나 필요한 부분에 대한 수리가 가능하다. 이에 컴퓨터 하드웨어의 이해는 컴퓨터 이용에 있어서 필요한 필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컴퓨터시스템의 하드웨어를 분류하는 방식과 기준은 다양하다. 이에 다양한 기준들 중에서 과업처리 방식에 따라 분류할 때 직렬처리(Serial Processing) 방식과 병렬처리 (Parallel Processing) 방식으로 구분분석하고 일반적인 컴퓨터의 처리 방식인 직렬처리 방식에 비해 병렬처리 방식의 특징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종류별로 분류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권영빈, 김준년, 디지털 시스템 설계- 하드웨어 설계, 두양사, 2007
John Catsoulis, 홍형경 역, 임베디드 하드웨어 이해와 설계, 한빛미디어, 2006
서경룡, 컴퓨터시스템(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영한출판사, 2001
소프트웨어공학의소개, 홍릉과학출판사, 2008
신동석, 컴퓨터시스템 구조, 정익사, 2008
이수진, 하드웨어 100배 즐기기, 혜지원, 2001
윌리엄 스톨링스, 김종현 역, 컴퓨터시스템 구조론, 사이텍미디어, 2006
William K. Lan, 권오성 역, 하드웨어 설계기술, 교학사, 2005
한금희, 컴퓨터 과학 개론, 한빛미디어, 2004
한혁수, 소프트웨어공학의소개, 홍릉과학출판사, 2008
*용(오이례*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IT와경영정보시스템1)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를 분류하는 방식 직렬처리방식과 병렬처리 방식의 특징 소프트웨어를 종류별로 분류0k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