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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물과 가창물 문학의 시대적 추이와 그 특성-지배층과 피지배층

*병*
최초 등록일
2009.09.28
최종 저작일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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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창물이나 독서물의 존재양상 및 전환은 단순히 표현수단의 차이와 전환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양자 사이의 담당 계층기반의 차이와 그 정신구조의 상이함에서 오는 문학적 형상화의 차이인 것이며, 그리하여 각각의 가창물과 독서물들의 시대 변화적 추이를 살펴본다면 그 담당계층의 모습들까지도 알 수 있는 것이다.>
이 글의 주제입니다...

A+자료입니다. 고전문학 전반을 통시적으로 살핀 것입니다.
내용 충만!!!

목차

Ⅰ. 서론

Ⅱ. 원시종합예술기

Ⅲ. 가창물 - 한자 도입 이후
-. 개관
⑴ 향가
⑵ 고려속가
⑶ 경기체가

Ⅳ. 가창물 - 한글 창제 이후
-. 개관
⑴ 가사
⑵ 시조
⑶ 판소리
⑷ 잡가
⑸ 민요

Ⅴ. 독서물
⑴ 한시
⑵ 소설
⑶ 기타 - 수필, 비평

Ⅵ.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의 갈래를 나누는 방법은 여러 가지이나, 그 어떤 것도 완벽하게 모든 장르들을 포함시켜 설명하지는 못한다. 본 보고서는 그러한 방법들 중에서 독서물(讀書物)과 가창물(歌唱物)이라는 형태의 범주 안에서 국문학사의 그 시대적 추이와 특성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른 나라의 경우도 마찬가지지만 국문학의 역사는 크게 보아 말로 하던 문학의 형태에서 글로 하던 문학형태로 점차 변해 왔다고 할 수 있다. 말로 된 문학은 문자가 만들어지기 이전부터 있어왔고 가악(歌樂)이 동반된 형태의 것이 대부분이었다고 할 수 있으며, 글로 된 문학은 문자가 생기고 그것에 의한 기록을 ‘읽음’으로서 만들어진 것이라 하겠다. 이러한 설명은 문학을 구비문학과 기록문학으로 나누는 방법도 되지만 이것은 본 보고서의 취지인 독서물과 가창물이라는 취지와는 좀 차이가 있다. 말로 된 문학에는 가악이 동반되지 않은 신화․전설․민담 같은 이야기 類의 것들도 있으며, 시조나 가사 등의 종류는 글로 된 문학임에도 가창되었다는 점이 그것이다. 또한 노래 부르는 구비문학이었음에도 문자가 생긴 뒤에 기록물로 전환되어 독서물화 된 것들이 있고, 독서물화 되었음에도 노래로 계속 불린 것들이 있으며, 처음부터 가창을 위하여 기록물로 창작된 것들도 있다. 결국 독서물과 가창물은 아예 떼어 놓고는 볼 수 없다고도 하겠다.
다만 이러한 가창물이나 독서물의 존재양상 및 전환은 단순히 표현수단의 차이와 전환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양자 사이의 담당 계층기반의 차이와 그 정신구조의 상이함에서 오는 문학적 형상화의 차이인 것이며, 그리하여 각각의 가창물과 독서물들의 시대 변화적 추이를 살펴본다면 그 담당계층의 모습들까지도 알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이런 문학적 형상화의 차이는 끝까지 수평적으로 따로 흘러간 것이 아니라 상호 충돌의 문제와 상호 영향 및 상호 혼효의 문제를 가지고 온 것인데, 노래로만 불리던 어떤 문학의 장르는 보통 하위계층에서 나왔지만 기록문학의 중심부에 있는 상위계층에게 반영되어 영향을 미치기도 했고, 반대로 하위계층에서 상층의 기록문학의 성격을 수용하거나 변환하여 자기문학화하는 양상을 보이기도 한 것이 그 본보기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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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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