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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2008 - - 5. 중세전기문학 제1기 삼국·남북국시대

*경*
최초 등록일
2009.09.26
최종 저작일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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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2008
- 5. 중세전기문학 제1기 삼국·남북국시대 요약

목차

5.1. 한문학의 등장과 그 구실
5.1.1. 한문의 사용과 중세화
5.1.2. 나라의 위업을 알리는 금석문
5.1.3. 국내외의 정치문서
5.1.4. 이른 시기의 한시

5.2 노래의 새로운 모습
5.2.1. 고구려 노래
5.2.2. 백제 노래
5.2.3. 신라 노래
5.2.4. 향가․사뇌가
5.2.5. 향가의 율격

5.3. 향가의 작품세계
5.3.1. 민요 계통의 노래
5.3.2. 정치상황과 관련된 노래
5.3.3. 월명사와 충담사
5.3.4. 불교를 따른 노래

5.4 불교문학에서 문제된 이치와 표현
5.4.1. 불교사와 문학사
5.4.2. 원효
5.4.3. 의상과 그 전후의 학승
5.4.4. 게송과 염불
5.4.5. 혜초의 기행문

5.5. 설화에 나타난 상하·남녀 관계
5.5.1. 신화적 상상의 유산
5.5.2. 고승의 신이한 행적
5.5.3 영웅담의 성격 변화
5.5.4. 하층민의 소망과 시련
5.5.5. 설화의 정착과 변모

5.6. 연극의 자취를 찾아서
5.6.1. 중세의 굿․놀이․연극
5.6.2. 고구려, 백제의 놀이와 연극
5.6.3. 신라 쪽의 상황과 처용극
5.6.4. 다섯 가지 놀이

5.7. 남북국시대의 상황과 문학
5.7.1 동아시아 문학의 판도
5.7.2 발해 문학의 위치
5.7.3. 발해문학의 작품
5.7.4. 신라문학과 대외 관계

5.8. 신라 한문학의 성숙
5.8.1. 신문왕과 설총
5.8.2. 전성기에 이룬 작품
5.8.3. 말기의 상황과 왕거인
5.8.4. 최치원의 성공과 번민
5.8.5. 최광유, 박인범, 최승우, 최언위

본문내용

5.1. 한문학의 등장과 그 구실
5.1.1. 한문의 사용과 중세화
중세화에 성공한 국가는 중세의 역량을 지닌 고구려·백제·신라만이다. 중세국가의 성립은 보통 사고방식을 바꾸는 불교 공인, 제도를 정비하는 율령 반포, 문자생활을 가능케 하는 한문 사용 등으로 볼 수 있다. 가야가 문화가 발전하고 국력이 신라에 비해 크게 떨어지지 않았음에도 중세국가로 분류되지 못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중세화에 따른 사회변동의 핵심은 무력에 의한 통치에서 덕에 의한 통치로 전환되었다는 것이다. 무력으로 나리를 크게 일으킨 고구려 대무신왕 조차 측근에게 “덕에 의지하는 자는 창성하고, 힘에 의지하는 자는 망한다.”고 했다는 기록이 있다. 신라에서는 덕에 의한 통치를 실현하기 위해 백성을 구제하는 방책을 세우고, 순장을 금지했는데 이로 인해 민심을 얻어 국력을 증대할 수 있었다. 이것은 불교 승인의 배경을 통해서도 볼 수 있다.
사회변동에 따라 통치체제도 정비되었으며, 중세에는 한문학과 우리말 문학이 공존하였다. 한문 사용의 과정과 양상은 국사서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고구려의 한문 사용은 처음에 한문 문장을 우리말에 가깝게 뜻만 통할 정도였으나 점차 가다듬어졌으며, 백제는 이러한 궤적을 따랐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신라에서 한문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신분 상승도 가능해, 육두품 지식인들이 한문 구사력을 바탕으로 등장했음을 알 수 있다.
한자와 불교의 수용이 중요한 것은, 동아시아 문명권 전체의 공동문어과 세계종교를 받아들였다는 점이다. 이것은 문명이 발달된 곳이라면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오는 단계에서 나타나는 공통된 과정이다. 한자와 불교는 중세문명의 공유재산으로 어느 민족국가의 사유물로 보는 것은 착각이다. 또한 한자로 인해 우리말이 사라진 것은 아니며 오히려 한자를 이용해 우리말을 포기하려는 노력이 계속되어 향찰·구결·이두가 발명되어, 본래의 격식을 갖춘 한문과 민족구어의 모습을 보려주는 한문이 이중구조를 가지고 병존하였다. 이 이중구조가 사라지고 국문문학이 한문학과 대등한 위치로 성장할 때 근대로 나아가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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