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 문학론
- 최초 등록일
- 2009.09.23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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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사 문학비평론 리얼리즘 문학론
목차
1.서론
2. 본론
리얼리즘, 리얼리티 논쟁
리얼리즘 개념 논쟁
1970년대 초반의 리얼리즘 논의
1970년대 초의 리얼리즘 논의가 한국문학사에서 갖는 의의
사회주의 리얼리즘 논의
3,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리얼리즘 문학론>
1.서론
한국 문학사에서 리얼리즘론은 줄곧 중요한 관심사 가운데 하나였다. 1910년대 말 동인지 『창조』는 한국 문학의 근대성 실현을 위한 리얼리즘의 문제를 제기했고, 1920년대 <카프>를 중심으로 한 신경향파 문학인들은 창작방법론에 관심을 갖고 리얼리즘의 문제를 거론하기 시작했다. 이런 창작방법론으로서의 리얼리즘에 대한 관심은 1930년대에 이르러 극에 달했다. 1920년대 후반부터 30년대에 걸치는 시기에 변증적 리얼리즘, 사회주의 리얼리즘 등 다양한 수식어를 동원한 리얼리즘 논쟁이 활발하게 진행되었음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해방 직후에도 리얼리즘에 대한 관심 표명이 아주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당시 논의는 창작방법론 보다는 문학 활동 노선을 둘러싼 대립이 주를 이루었기 때문에 리얼리즘 자체가 핵심 논제가 되지는 않았다. 해방 이후 한국 현대 비평사에서 리얼리즘론이 다시 핵심 논제로 떠오르는 것은 60년대 후반에서 70년대에 걸치는 시기이다. 1960년대 후반, 참여문학론이 마무리되는 단계에서 리얼리즘론은 부상했다. 또한 197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활성화된 리얼리즘론은 민족문학론과 이어지면서 그 논의의 깊이와 구체성을 더해가게 된다.
리얼리즘은 1960년 4.19의 체험이 소설화되는데 있어서 방법론으로 제시되었는데, 그 배경에는 참여론이 있었다. 1960년대의 순수, 참여 논쟁을 현실유지와 현실 개혁으로 갈라진 대립으로 볼 때, 여기에서 참여론은 객관현실이 작가의 창조적 정신을 규정한다는 입장을 바탕으로 한 것이기 마련이었다. 그래서 참여론의 문학관은 객관현실의 정확한 파악이라는 문학의 인식기능을 강조했다. 이러한 문학관이 1970년대 초에 창작방법론으로 리얼리즘 문학을 자연스레 수용하게 된 것이다. 결국 이 리얼리즘 논쟁은 50년대 말부터 60년대에 걸쳐 지속되어 온 참여문학 논쟁의 발전적 단계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영민, 『한국현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 2000
장사선, 『한국리얼리즘문학론』, 새문사, 2001
실천문학 편집위원회, 『다시 문제는 리얼리즘이다』, 실천문학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