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주의에 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9.09.13
- 최종 저작일
- 199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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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대주의는 19세기 후반에 영,비국에서 일어난 신학사상으로서, 그 근원을 영국인 존 넬손 다비(Jojn Neslson Darby, 1800~1882)의 성경해석법.다비의 성경해석은 문자적인해석으로서, 세대주의는 모든 구약 예언들은 문자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세대주의의 성경해석의 기본원리는 성경중에서 역사서들은 문자적으로 참되나, 영적인 뜻도 가질 수 있는 반면, 예언서들은 언제나 문자적으로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며 결코 영해를 해서는 안된다고 한다. 박아론, 보수신학연구,서울:CLC, 1993, p. 51
에 둔다. 존 넬슨 다비는 영국교회의 제도적이며 관료적인면에 불만을 품고서, 초대교회와같은 ‘훈훈한 성도의 교제’를 나누는 성경공부와 매주성찬예식을 열심히 했다. 그가 성경공부반을 인도한 곳이 영국의 lymouth였기 때문에 그 무리를 플리머스형제단(Plymouth Brethren)으로 알려지기 시작해다. 형제단은 애체적으로 일본의 무교회주의 운동의 조직과 비슷하여 신앙을 고백하는 신자는 누구나 그들의 형식에 매이지 않는 예배에 참석시켰고, 어느 특별한 성직제도를 인정치 않으려 했으며, 예배순서가 없이 모임을 진행시키고, 이렇게 하는 것이 신약의 교회 정치와 예배형식으로 돌아감이라 주장헀다.. 간하배, 현대신학해설, 서울:개혁주의 신행협회, 1993,p.145
그러자 그들의 모임 가운데서 성경예언에 대한 새로운 해석법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보통 “세대주의”(Dispensationalism)라 부르는 이 해석법은 복음주의 측에 속히 퍼졌다. 창시자인 다아비는 미국에 일곱번이나 강연 여행을 했고, 19세기 말까지 미국 근본주의는 형제단 운동의 신학에 깊이 영향을 받았다.. C.Norman Kraus, Dispensatinalism in America (Richmond: John Knox Press, 1985), pp.45 dlgk
예언연구 사경회가 전국적 규모로 열리고 대부분 세대론의 강조점으로 지배되었다. 드와이트엘 무디의 이름과 관련된 시경회는 사실상 세대주의로 지배되었다.
참고 자료
박아론 저, 보수신학연구, 서울:CLC, 1993년
간하배저, 현대신학연구, 서울:개혁주의신행협회,1994년
Vern S. 포이쓰레스저, 권성수 역, 총신대출판주,1992년
박형룡, 교의신학 제7권 내세론, 서울:은성문화사, 197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