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개념, 소설의 구성요소와 중요성, 소설의 분류, 소설의 인물, 소설의 인물갈등과 종류, 헤겔과 루카치의 소설에 대한 비판, 향후 소설의 개선 과제 분석(소설, 인물, 인물갈등, 헤겔, 루카치, 소설비판)
- 최초 등록일
- 2009.09.12
- 최종 저작일
- 2009.09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소설의 개념, 소설의 구성요소와 중요성, 소설의 분류, 소설의 인물, 소설의 인물갈등과 종류, 헤겔과 루카치의 소설에 대한 비판, 향후 소설의 개선 과제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소설의 개념
Ⅲ. 소설의 구성요소와 중요성
Ⅳ. 소설의 분류
Ⅴ. 소설의 인물
1. 인물의 개념
2. 인물의 유형
1) 전형적 인물과 개성적 인물
2)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
3. 인물 설정의 방법
1) 해설적 방법
2) 극적 방법
Ⅵ. 소설의 인물갈등과 종류
1. 갈등
2. 종류
Ⅶ. 헤겔과 루카치의 소설에 대한 비판
Ⅷ. 향후 소설의 개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에 있어서 소설이라고 하면 흔히 영어의 ꡐ노블(novel)ꡑ을 연상한다. 이는 바로 중세의 서사문학인 ꡐ로맨스(romance)ꡑ에 대한 대립 개념어이다. 중세 문학인 로맨스(romance)는 보통 황당무계한 모함과 연대를 다루는 전기적 이야기로서, 현실과 유리된 환상적인 귀족문학이다. 이에 비하여 그에 대항하는 상업 시민 계층의 문학인 노블(novel)은 사회적인 탈을 쓴 현실적 인간의 성격과 사건을 가차없이 관찰하고 이 양자를 결합하고 거기에서 하나의 세계상을 형성하려는 것이다. 그러한 점에서 우리의 소설이라는 말의 개념 속에는 패관문학·이야기책·근대적인 노블(novel) 등을 포괄하기도 하지만, 다소 협의적으로 보면 현실의 삶을 대신하는 인물과 행동 및 인간관계가 다소 복잡성을 띤 구성 속에서 극적으로 제시된 산문적으로 서술하는 허구적 이야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소설은 서사문학, 즉 이야기의 문학이기 때문에 극적으로 전개되는 구성적인 이야기다. 소설의 이야기는 허구의 이야기다. 작가는 실제의 인생에 대한 관찰에서 그 소재를 끌어오지만, 그의 의도와 상상력에 따라 새롭게 선택하고 창조, 형성하기 때문에, 가공적인 허구의 이야기다. 이러한 가공의 이야기이면서도 삶에 관련된 현실성을 지닌다.
소설의 형태나 개념은 지금도 변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 기원은 고대의 서사시로 거슬러 올라 갈 수 있고, 혹은 중세의 로맨스(romance)에서 그 연원을 살필 수 도 있으나 본격적인 소설은 어디까지나 근대소설을 뜻하는 것이다. 18세기 근대소설의 성립과 인간의 근대적 의식구조 안에서 새로운 형태를 갖추고 나타난 소설은 19세기, 20세기를 거치며 융성하고 또
참고 자료
ⅰ. 김미형(2005), 우리말의 어제와 오늘, 정신의 변화를 안고 흐른 국어의 역사, 제이앤씨
ⅱ. 루시앙 골드만, 소설사회학의 제문제에의 서설
ⅲ. 르네 지라르, 김윤식 역(1977), 소설의 이론, 삼영사
ⅳ. 송면(1985), 소설미학, 문학과 지성사
ⅴ. 조남현(1985), 소설원론, 고려원
ⅵ. 주종연(1987), 한국소설의 형성, 집문당
ⅶ. 이상택 외(2005), 한국고전소설의 세계, 돌배게
ⅷ. 천이두(1998), 한국 소설의 흐름, 국학자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