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례관리

*규*
최초 등록일
2009.09.11
최종 저작일
2009.04
2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사례관리

목차

Ⅰ. 서 론

Ⅱ. 사례관리의 주요 개념
1. 사례관리의 정의
2. 사례관리의 기본원칙 및 가정
3. 사례관리의 목적
4. 사회복지실천의 개별적 접근과 사례관리의 비교

Ⅲ.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 및 사회복지실천 분야
1.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
2. 사례관리의 사회복지실천분야

Ⅳ. 사례관리의 기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사례관리의 기능
2. 사례관리자의 역할

Ⅴ. 사례관리의 모델
1. 일반주의 모델
2. 치료자 모델
3. 통합된 팀 모델
4. 가족 모델
5. 지지적 원조 모델

Ⅵ. 사례관리의 과정
1. 기관접촉
2. 접수면접, 사정, 실천계획 및 목표설정
3. 자원확인과 찾기
4. 클라이언트와 서비스체계와의 연결
5. 점검과 재사정
6. 평가

Ⅶ. 사례관리의 적용: 소년소녀가장 사례
1. 사례개요
2. 사례관리 적용

Ⅷ. 사례관리의 한계

Ⅸ. 결 론

*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 론 김한양. 2007. “사례관리(Case Management) 촉진저해 요인 평가에 관한 연구 : 사례관리담당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 1-2.

사례관리는 최근 사회복지에서 많이 요청되는 사회복지 실천의 한 방법이며,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개인과 그들의 가족에게 효율적인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고안된 인간서비스이다. 미국을 비롯한 선진 복지국가에서는 1970년대 중반부터 사례관리를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사회가 점차 변화하고 다원화되어 가면서 그 동안 전통적인 사회사업의 방법으로 여겨지던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의 방법론으로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더 이상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기 때문이었다. 또한 최근에는 자원봉사자나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하는 제3영역의 복지 서비스가 다양화되고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서비스가 강조되면서 다양한 서비스들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새로운 서비스 전달체계가 요구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사회복지계의 필요성으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도 최근에는 사례관리를 사회사업 실천의 새로운 방법론과 서비스 전달체계로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등장한 사례관리는 전통적인 개별사회사업의 실천방법론과 유사한 부분이 있으나 클라이언트를 보는 관점과 사례관리자로서 사회사업가가 수행하는 역할에 있어서 기본적인 차이가 있다. 특히 사례관리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와 그의 가족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을 개발하고 연계하고 중재하는 등의 지역사회 중심의 총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사례관리의 실천 방법과 과정은 단편적이고 일시적인 기존의 전통적인 사회사업 실천 방법 보다는 포괄적이며 동시에 체계적인 복지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사회사업의 실천 방법이며 서비스 전달체계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과거의 개별사회사업실천의 대체로서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실천의 모든 영역에서 중추적인 실천모델이 되고 있다.

참고 자료

단행본
권구영 ․ 고은숙 ․ 김용민. 2008. 『사회복지실천론』. 서울: 창지사.
권진숙 ․ 박지영. 2008.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권진숙 ․ 전석균. 1999. 『사례관리』. 서울: 하나의학사.
김기태 ․ 김수환 · 김영호 · 박지영. 2007. 『사회복지실천론』. 경기: 공동체.
이종복 ․ 전남련 ․ 김덕일. 2006. 『사회복지실천론』. 경기: 학현사.
전재일 ․ 이준상. 2005. 『사례관리론』. 대구: 사회복지개발연구원.
논문 및 학술지
김한양. 2007. “사례관리(Case Management) 촉진저해 요인 평가에 관한 연구 : 사례관리담당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오혜경. 1995. “사회사업실천의 사례관리 모델: 사례관리 과정 중심』. 성심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학술지논문.
인터넷 사이트
http://blog.naver.com/navy6925/90013271785
http://cafe.naver.com/tusocialwaker
http://cafe.naver.com/social86

자료후기(1)

*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례관리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