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사 개설과 작품감상
- 최초 등록일
- 2009.09.11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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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송사에 대한 기원과 종류 등등 북송의 사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소식의 水調歌頭(수조가두)와 구양수의 戱答元珍(희답원진)에 대한 작품 설명과 해석(단어 뜻도 조사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작품감상까지 다 나와 있습니다.
목차
Ⅰ. 송사 개설
1. 사(詞)란 무엇인가?
2. 사의 기원설
3. 송사의 발전 원인
4. 사의 종류
5. 북송의 사
Ⅱ. 작품감상
1. 소식 - 水調歌頭(수조가두)
2. 구양수 - 戱答元珍(희답원진)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사의 기원설
1) 절구 기원설- 사가 당의 절구를 가사로 사용한데서 비롯되었다는 견해
2) 시경 기원설- 시경의 많은 작품이 장단이 고르지 않은 구형을 가졌다는 데서
그 상호 유사성을 발견한 견해이다. 그러나 장단의 구형이 사의
형식적 특징이긴 하지만 사는 일정한 곡조에 맞추어 가사를
메워 넣은 것으로서 시경의 창작과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3) 악부 기원설- 남북조 및 수대의 악부에서 구체적 흔적을 발견할 수 있는데
그 예로 곽 무천의 기록에 의하면 양(梁) 무제(武帝)가 서악(西
樂)을 개조하여 <강남농(江南弄)>의 곡조를 만들어 7편의 가사
를 지었고 이후 심약(沈約)이 이에 맞추어 4편을 지었다고 하는
데 명확한 전사(塡詞)의 기록이라 볼 수있다. 같은 곡조 사이에
는 자수, 구형, 압운 등이 사에서처럼 상당히 근접한 형식을 구
비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3. 송사의 발전 원인
1) 황제와 귀족의 적극적인 제창 : 송대의 황제와 귀족들이 다투어 사를 짓고
사인들을 장려함에 따라 송사가 번성하게 되었다.
2) 사체(詞體)자체의 발전 : 중국시는 당대에서 내용과 형식을 막론하고 더 이상
발전할 여지가 없을 정도로 최고의 경지에 도달했기 때문에 문인들이 부득이
새로운 형식을 찾을 수 밖에 없게 되었는데 여기에서 송대의 사가 새롭게 발 전할 계기가 조성되었다.
3) 상업경제의 발달 : 송대의 도시경제가 발달함에 따라 가무와 연회가 성행했는
데 사는 원래 음악과 일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회 환경을 바탕으
로 사인과 사의 감상층이 확대 되었다.
4) 도학에 대한 반작용 : 송대 사상계를 지배한 도학가들의 도학 관념이 순수한
참고 자료
송사 30수 (사랑과 이별과 노래와 시) / 유병례 / 2005
송시 / 김원중 / 을유문학사 / 2004
송시선 / 김학주 / 명문당 /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