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비평문(드라마, 사극)
- 최초 등록일
- 2009.09.02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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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체비평문(드라마, 사극)
목차
Ⅰ. 서 론
1. 연구동기
2. 연구목표
Ⅱ. ‘고구려 사극’의 기획에서 역사교육을 말한다.
1. 각 고구려 사극의 기획의도와 특징, 내용
2. 사극과 역사교육.
Ⅲ. ‘고구려 사극’에 나타난 역사왜곡과 문제의식을 말한다.
1. 드라마 ‘주몽’ 속 역사적 오류
2. 드라마 ‘연개소문’ 속 역사적 오류
3. 드라마 ‘대조영’ 속 역사적 오류
Ⅳ. 결론 그리고 사극의 보완점과 나아갈 방향
사극에 대한 고찰 그리고 앞으로의 사극에게 바라는 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 동기
요즘 지상파 3사 방송국에서는 사극을 방영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어느 채널을 켜든지 시청자들은 사극을 볼 수 있다. 사극이라 함은 역사를 주제로 하여 역사에서 있었던 사건, 인물, 배경을 나타내는데 좋은 영상매체이다. 2007년도까지 수많은 사극을 방영했지만, 요즘 들어 고구려역사를 배경으로 한 사극이 인기가 있다. 2002년부터 지금까지 시작되고 있는 중국의 동북공정으로 인하여 한반도의 역사가 뿌리째 뽑히는 위기에 놓여있다. 중국은 동북공정을 통해 동북지역 즉, 고구려, 고조선, 발해의 역사를 연구하여 그 연구결과를 근거로 삼아 동북지역 내의 역사를 모두 중국역사로 편입시키는 것이다.
동북공정으로 인하여 가장먼저 우리는 역사를 잃고, 뿌리와 정체성을 잃는다. 고조선과 고구려, 발해의 역사가 중국의 역사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조상이 없는 민족이 되는 것이다. 그런 민족에게 주체성과 자긍심이란 있을 수 없다. 두 번째로 가능성을 잃는다. 역사는 미래를 보는 거울이라 했다. 따라서 역사를 잃는 다면 미래 또한 없다. 가능성 없는 나라란 멸망한 나라와 다름없다.
이러한 심각한 역사적 위기를 띠고 지상파 3사 방송국에서는 국민들의 역사의식 향상을 위해 특별기획 <주몽, 연개소문, 대조영>을 만들어 내었다. 각각의 드라마는 한국사회에 고구려와 고조선 그리고 발해라는 역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중국의 역사침략에 대한 대응의식을 키우는 동시에 우리역사는 ‘우리것’이라는 큰 의식을 심어주고 있다. 그러한 의식을 통해서 우리들은 더 이상 역사를 재미없고 흥미없는 과목으로 보지 않으며, 역사에 대한 고정관념도 버리게 되었다.
그러나 사극이 위처럼 역사의 의식을 일으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각 방송사의 사극은 방영목적과 다르게 역사왜곡 수준이 심각하다. 필자가 아는 고등학교 교사가 “사극은 역사교육을 위한 좋은 지침서가 되지 못한다.”고 말씀 하신 것처럼 역사 왜곡의 수준은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방송사의 시청률상승의 기대와 작가들의 상상력과 소설적 구도에 맞추어 제작한 것이 사극이기 때문에 혹자들의 “그냥 드라마로써 시청해라”라는 말을 자주 듣곤 한다.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yourang83 생로병사의 비밀. 매체비평문
사극 사실왜곡 “해도 너무 하네” - 서울신문 <주몽, 연개소문, 대조영>
http://www.imbc.com/broad/tv/drama/jumong/ 주몽 공식홈페이지
http://tv.sbs.co.kr/ygsomun/ 연개소문 공식홈페이지
http://www.kbs.co.kr/drama/daejoyoung/ 대조영 공식홈페이지
http://blog.naver.com/ksghumen1/100034594956 한반도 뿌리 뽑기- 동북공정에 대하여.
http://tong.nate.com/polinews/35854433 연개소문의 역사적 왜곡
http://blog.naver.com/historylady 사극 그 가벼움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