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 최초 등록일
- 2002.03.26
- 최종 저작일
- 20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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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9장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일대일 채팅 프로그램-
1. 소켓
2. 소켓 프로그래밍이란?
3. 프로토콜(Protocol)
4. TCP/IP 모델
5. 윈도우 소켓의 구성과 이용
6. 윈속 지원 클래스
7. 채팅 프로그램
21장.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1. CInternetSession 클래스 (FTP 연결 통로를 구성하는 클래스)
2. CFtpConnection 클래스 (FTP 명령문 컨트롤 클래스)
3. FtpFileFind 클래스 (FTP 파일 리스트 검색 클래스)
22장.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1. PING
2. ICMP [Internet Control Protocol] 이란?
3. 프로젝트
본문내용
1. 소켓
소켓 프로그램은 STAND ALONE, 즉 LAN과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가 없다. LAN이 연결된 컴퓨터에서 서로의 IP주소를 찾아서 연결되기 때문에 소켓 프로그램은 주로 LAN에서나 광역 LAN, 즉 WAN에서 서로 다른 컴퓨터에 데이터를 전송하고 송신을 받는데 사용한다.
소켓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받는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Stream Socket과 Datagram Socket이 그것이다. Stream Socket 연결 방법은 서버가 실행되면서 클라이언트를 기다린다. 이때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주소를 서버 프로그램에게 준다. 서버는 ID를 받고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접근하는 길을 설정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완전히 온라인을 이루게 되어 통신이 시작되는 것이다. Datagram Socket 연결 방법은 한 컴퓨터가 어떤 데이터를 담아서 특정 컴퓨터 IP주소로 무조건 보내는 것이다. 즉 상호 온라인 연결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조건 상대 컴퓨터 IP주소로 데이터를 보내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상대방 컴퓨터에 도달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